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로마서 11장 - 네비게이토 ABC 성경공부

LoveGod 2024. 1. 15. 07:00

Book: 로마서
Study Passage: 로마서 11장

 

A title (제목)

 

불순종하는 사람들과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지혜

 

Basic Passage (중심 구절)

 
로마서 11: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정말 놀라운 장이다. 11장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에 대해 감탄하고 탄성을 지르는 바울의 내적 외침을 본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적 외침이다. 하나님의 지혜에 압도된 바울의 고백이다. 
 
  9장은 하나님의 절대주권
10장은 하나님의 부요함  
11장은 하나님의 지혜
 
를 가르쳐주는 구절이어서 중심구절로 선정함
 

Challenge (도전, 적용)

 

Verse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구절) : 로마서 11장 20, 22절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Truth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진리) :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믿음으로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거하도록 힘써야 한다. 
 
《Severity》    and    《Kindness》
       엄위                                      인자
 
자녀를 키울 때 아버지가 엄위해질 때는 자녀가 잘못을 했을 때이다. 즉 그들 자신에게 해로운 행동을 했을 때 아버지는 엄위함으로 그들을 대한다. 야단도 치고 훈계한다. 그들의 잘못을 알려준다. 그것이 그들에게 해롭기 때문이고 그들의 삶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녀가 부모의 선한 의도에 순종하는, 그들의 삶의 최선의 길로 가게 해주는 선한 뜻을 행하고 있을 때 부모는 자녀에게 한없이 인자함으로 대할 수밖에 없다. 
 
엄위함을 보인 것도 그들의 유익을 위해서 그러한 태도로 대한 것이고 그후 바로 아버지는 한없는 인자함으로 그를 대하려고 할 것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주님의 인자하심에 거하려고 할 때 하나님의 인자가 우리에게 넘친다. 
 

Personal Application of the Challenge (도전에 대한 개인적인 적용)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얻도록. 어떤 영어 성경은 'stay alert to those qualities of gentle kindness (온유한 친절, 인자하신 성품에 깨어 주의하여 머물러 있으라)'고 권면하고 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려 한다면 (continue in his kindess, 대부분의 주요 영어 성경의 번역) 그 인자가 우리에게 있게 된다. 
 
구약성경에 여호와를 친근히 하도록 명하는 부분의 '친근히 하다'가 'cling to', '딱 달라붙어 있어야 한다'고 표현하고 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딱 달라붙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인자가 거하도록 해야한다. 그럴 때 한 없는 하나님의 인자가 우리 삶에 있을 것이다. 
 
다른 것에 기웃거리고 다른 것을(우리의 욕심이나 정욕) 우리 삶에 붙여 놓으려고 할 때 하나님께서 엄위하심으로 대할 것이다. 
 
하나님께 꽉 달라 붙어 하나님의 인자를 경험할 때 그 인자가 우리 삶에 넘친다. 진정한 행복과 즐거움이다. 
 
내가 하나님께 꽉 달라붙어 있는 것은 성경공부 시간의 영향이 크다. 새벽에 목표한 매일 성경공부 시간을 해내도록.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s(구절) Difficulties (어려운 점, 질문)
10절 '저희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라는 의미는? 

- 영어로 'bent over' 우리 말과 의미가 같음
12절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에서 '저희의 충만함이리요'의 의미는?

- how much greater riches will their full inclusion bring (NIV 영어 성경, 그들의 포함이 가져올 영광). 즉 이스라엘이 포함되어 하나님께로 돌아올 때 가져올 영광을 말한다. 

- their coming back. What a homecoming! (메시지 영어 성경. 그들의 돌아옴. 얼마나 놀랍고 대단한 자기 집(고향, 자기가 속해 있던 집 같은 곳)에 돌아오는 것과 같은 일인가!)

- how much greater a blessing the world will share when they finally accep it (NLT 영어 성경) - 그들(이스라엘)이 마침내 하나님의 구원을 받아들일 때 얼마나 더 놀라운 축복을 세상과 나누겠는가! 
14절,15절 14절과 15절의 관계는? 

- 15절을 이해하기 위해서 14절과 연관되어 생각해야 한다. 14절에서 바울은 자신을 이방인의 사도라고 부르며 이러한 사역을 더 영광스럽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렇게 생각하고 말하는 이유는 유대인들을 시기나게 만들어서 그들 중 조금이라도 구원하기 위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15절 '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이 구절 전체의 의미가 무엇인가? 

- 이 구절은 영어 성경을 찾아보며 더 잘 이해되었다. 

-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보는 대표적인 영어 성경인 NIV, NASB, ESV, NLT 등에서 '저희를 버리는 것'을 'their rejection (그들의 거절)'로 번역되어 있다. KJV 영어 성경만 한글 성경처럼 the casting away of them (그들을 버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 따라서 저희 즉 유대인들의 거절이라는 표현인데 헬라어 원어로도 'apobole'로서 rejection, repudiation (거절, 거부, 부인)의 뜻이다. 

- 위 구절이 그들이 거절한 것인지,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리신 것인지 해석만으로 보면 'their rejection'이 분명치 않아보인다. 

- 조금 더 묵상해볼 때 그들의 거절은 하나님께 버림을 받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여기에서 'their rejection' 이라는 표현은 그들이 복음을 거절했다는 뜻도 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거절했다는 뜻도 모두 된다고 본다. 마치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할 때 주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는 결과가 되는 것처럼 그들이 복음을 거절했을 때 하나님께 버림받은 결과(하나님이 그들을 거절)가 되었으므로 두 가지 모두 같은 의미임을 생각해볼 수 있다. 

- 받아들이는 것도 마찬가지 맥락으로 이해된다. 받아들이는 것은 영어로는 'their acceptance' 즉 '그들의 받아들임'인데 이것도 그들'이' 받아들인 것인지 그들'을' 받아들인 것인지 두 가지 해석이 모두 가능하게 보인다. 

- 거절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이 복음을 수용하고 받아들일 때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이해되는 구절이어서 두가지 의미 모두 결과적으로 같은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16절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의 의미는? 

- 민수기 15:17-21절 말씀을 바울은 인용하였다.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드리라고 하나님께서 명하신다. 바울은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하면 그 곡식으로 만든 떡덩이도 거룩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뿌리: 유대인 조상, 아브라함 등 믿음의 조상

가루로 만든 떡덩이, 가지: 이스라엘

 

Essence (핵심 내용, 요약 혹은 개요)

 

불순종하는 사람들과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지혜 (로마서 11장)

 

이스라엘의 남은 자 (1-12절)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나도 이스라엘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 엘리야에게 칠천 명을 남겨두었다고 하신 것처럼 지금도 은혜로 남은 자가 있습니다. 은혜로 된 것입니다.

그들이 아직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완전히 실족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충만함은 더 큰 부요함을 줄 것입니다. 
 

돌감람나무 가지(이방인)가 믿음으로 참감람나무(믿음의 조상, 약속의 자녀)에 접붙여짐 (13-24절)

 
이방인에게 말합니다. 내가 이방인의 사도임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이스라엘을 시기나게 해서 몇이라도 구원하고자 합니다. 저희의 거절이 화목이 된다면 저희의 받아들임은 부활일 것입니다. 곡식 가루가 거룩하면 떡덩이가, 뿌리가 거룩하면 가지도 그렇습니다. 
 
원가지가 꺾여 돌감람나무인 여러분이 참감람나무에 접붙임이 되었습니다. 교만하지 마십시오. 뿌리가 여러분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가지가 꺾여 여러분이 접붙임을 받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믿어서 서 있습니다. 두려워하십시오. 여러분도 원가지처럼 찍힐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 중에 인자를 받도록 하십시오. 그들이 믿으면 다시 접붙이심을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접붙이심을 받았다면 원가지들은 더욱 접붙이심을 얻습니다. 
 

온 이스라엘의 구원: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 (25-32절)

 
여러분 자만하지 마십시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 까지 이스라엘은 부분적으로 완악해졌습니다. 기록된 것처럼 이스라엘이 모두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구원자가 야곱을 불의에서 돌이키고 죄를 없이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저희는 복음의 대적자이지만 조상들의 자손인 사랑을 입은 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후회하지 않으십니다. 여러분은 이제 이스라엘에게 순종치 않아서 긍휼을 얻었습니다.
 
그들의 불순종은 그 긍휼을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불순종하는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십니다. 
 

Praising (찬양). 하나님의 지혜 (33-36절)

 
너무 깊고 깊습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누구도 하나님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누구도 하나님께 하나님보다 먼저 드릴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이 영광의 하나님께로부터 왔고 주님께로 돌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