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로마서 9장 - 네비게이토 ABC 성경공부

LoveGod 2024. 1. 6. 05:11

Book: 로마서
Study Passage: 로마서 9장

 

A title (제목)

 
하나님의 절대주권으로 부름 받은 하나님 자녀
 

Basic Passage (중심 구절)

 
로마서 9: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이 구절이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구절이라고 생각이 되어 중심 구절, 혹은 가장 좋아하는 구절로 선정했음)
 

Challenge (도전, 적용)

 

Verse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구절) : 로마서 9장 20절

 
이 사람아 네가 뉘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Truth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진리) :

 

사람이 하나님께 힐문할 수 없다. 따져 물을 수 없다. 잘 배울 뿐이다. 
 

Personal Application of the Challenge (도전에 대한 개인적인 적용)


위와 같이 따져 물은 사람들의 예가 생각이 난다. 요나는 하나님께서 니느웨 백성들을 용서하시자 하나님께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따져 물었다. 그러나 박넝쿨을 통해 하나님께 교훈을 받았다.
 
배우는 자로 살지 않으면 순종할 수 없다.
 
성경공부 시간 통해 잘 배우도록. 따져 묻는 자세보다는 통회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성경공부를 하도록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s(구절) Difficulties (어려운 점, 질문)
19절 "혹 네가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이 구절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 

- 다수의 영어 번역을 참고해볼 때 또 전후 문맥을 비교해볼 때 다음과 같이 이해된다. 
주요 영어 성경의 번역은 한글 성경과 비슷하다. 특별히 Message 영어 성경과 NLT 영어 성경의 번역이 이해에 도움이 된다. 

- 즉 18절에서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강퍅케 한다고 선언했는데 이에 대해 반대 질문으로 19절이 나온다. 

- 즉 18절 앞 부분의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질문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 하나님께서 다 주관하시는데 그러면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를 비난하실 수 있는가? 우리에게 허물을 찾으실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 다 정해놓으신 뜻이 있다면 누가 그 뜻을 대적하여 행할 수 있겠는가? '즉 우리의 잘못은 없고 모두 하나님 책임 아닌가?'라고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잘못 이해하고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도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 바울은 로마서에서 이렇게 시작하는 부분이 많이 있다. 질문을 통해 바울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반응하는 것을 막고 올바른 진리를 이야기하기 위해 이와 같은 질문을 던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 예를 들면 3장에서 자신의 죄와 하나님의 영광을 이해하지 못하는 여러 질문들(로마서 3: 5-8). 6장 1절의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뇨?"와 같은 질문들이다. 6장에서는 이 질문으로 시작하여 은혜를 강조한다고 해서 죄에 무감각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님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22-23절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또한 영광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찌라도 무슨 말 하리요." 이 말씀이 정확히 무슨 의미인가? 

- 20절의 힐문하느뇨?라는 말에서부터 이 말씀을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힐문'을 영어 Message 성경에서는 현대 미국 영어로 'second-guess'라는 표현을 썼다. 'second-guess'는 '어떤 결정이 내려지고 난 다음에 사후에 뒤늦게 비판하다' 혹은 '예측(추측)하다'라는 의미도 있다. 

- 22-23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후 문맥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22절의 전후문맥을 보면 그릇이 우리라고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유대인 뿐만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 Message (메시지) 영어 성경에서는 21절과 연결시켜 토기장이가 임의로 토기를 만들 수 있는 것과 연결시키고 있다. 어떤 그릇은 하나님의 진노를 보여주는 또 어떤 그릇은 영광스러운 선하심을 보여주는 그릇을 마음대로 만드실 수 있다는 것으로 함께 연결시킨다. 

- 유대인 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에게 이러한 일이 일어난 것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이사야에서도 언급하는 바 하나님의 진노로 수 없이 많이 번성한 이스라엘이 진노를 받고 그 남은 자만 구원을 얻을 것에 대해 말한다. 

- 즉 진노를 받았고 또 긍휼을 받았다. 22-23절의 그릇과 연결이 된다. 

- 22절은 진노의 그릇을 오래참음으로 관용하시고 23절은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하나님의 영광의 부요함을 드러내는 그릇들이다. 참으로 이와 같은 일은 유대인 혹은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일어났다. 
28절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사 필하시고 끝내시리라."는 말씀은 무슨 의미인가?

- 이 말씀과 관련되어 주요 영어 성경의 번역들을 보면 헬라어 원어와 비슷하게 다음과 같이 번역하고 있다. 주요 영어 성경들 NIV, KJV, NASB, ESV, Message, NLT  등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는 영어 성경들의 번역이 모두 다음과 같이 비슷하다. 대표적으로 NIV를 예로 들면

  "For the Lord will carry out his sentence on earth with speed and finality."  

- 즉 "주님께서 이 땅에서 그 말씀(sentence. word)을 빠르게 그리고 완성하여 이루실 것이다."라고 번역하고 있다. 

- 이 구절의 'suntemno'라는 헬라어 원어에 '짧게 자르다(cut short), 서두르다'라는 의미가 있어서 모두 'speed(스피드, 빠르게)'라는 뜻을 넣어 번역하였다. 

- 이 구절은 영어 성경을 참고하여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33절 '부딪히는 돌, 거치는 반석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 이 말씀은 이사야 8:13-15절 말씀과 이사야 28:16절 말씀을 합쳐서 인용하고 있는 말씀이다. 

- 이사야 8:13에서 하나님께서는 피할 곳이 되시는 하나님이 되시는데 이스라엘 두 집에는 하나님께서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신다고 하신 말씀이다. 

- 그러나 이사야 28:16에서 "A trusting life won't topple." (이사야 45:17절 참조) '믿는 사람은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셨다. 로마서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이사야에서는 '급절하지 않는다(be stricken with panic, 공포에 시달리지 않는다, NIV 영어성경)'고 되어 있다. 

- 예수님께서도 마태복음 21:42-44절에서 시편 118:22절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을 인용하시면서 위와 같이 말씀하셨다.

- 베드로전서 2:4, 6-8절, 로마서 10:11절 등을 참고해볼 때 이 돌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알 수 있다. 

 

Essence (핵심 내용, 요약 혹은 개요)

 

하나님의 절대주권으로 부름 받은 하나님 자녀 (로마서 9장)

 

I. 이스라엘에 대한 이해와 약속의 자녀  (1-13절)

 
  A. 바울의 이스라엘에 대한 마음과 이해 (1-5)
    1. 이스라엘을 걱정하는 바울 (1-3)
    2. 이스라엘의 특권 (4-5) 
      1) 양자됨, 영광, 언약, 율법, 예배, 약속 (4)
      2) 조상들 (믿음, 약속), 그리스도가 나심 (5)
 
  B. 육신의 자녀가 아니라 약속의 자녀 (6-13)
    1. 육신의 자녀가 아니라 약속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 (6-8)
    2. 아브라함에게 주신 자녀의 약속 (9)
    3. 이삭을 통한 약속의 자녀 (10-13)
      1) 한 사람 이삭을 통해 (10)
      2)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절대주권 하에서 부르심 (11)
      3) 에서가 아니라 야곱에게 약속을 주심 (12-13)
 

II. 출애굽기, 호세아, 이사야에 나타난 하나님의 절대주권 (14-29절) 

 
  A. 출애굽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긍휼 (14-18)
    1. 하나님께는 불의가 없음 (14)
    2.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심 (15-16)
    3. 바로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시고 알리심 (17)
    4. 긍휼히 여기는 것은 하나님의 절대주권 하에 있음 (18)
 
  B. 하나님의 절대주권 가운데 우리를 부르심 (19-26)
    1. 허물을 하나님께 돌리려는 질문 (19)
    2. 피조물로서 창조주 하나님께 힐문할 수 없음 (20)
    3. 그릇을 임의로 만들 수 있는 토기장이의 권리 (21)   
    4. 관용하시고 그릇을 통해 영광을 드러내시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 (22-23)
    5. 유대인,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우리 (24-26)
 
  C. 남은 자만 구원 얻는 이스라엘의 미래 (27-29)
    1. 수 많은 이스라엘 자손, 남은 자만 구원 얻음 (27)
    2. 말씀을 속히 이루실 것 (28)
    3. 씨를 남겨두지 않았다면 소돔과 고모라처럼 멸망당할 이스라엘 (29)
 

III. 믿음으로 의롭게 된 이방인 vs 행위에 의지하여 넘어진 이스라엘 (30-33절) 

 
  A. 누가 의롭게 되었는가? 이스라엘 vs 이방인 (30-31)
    1. 믿음으로 의롭게 된 이방인 (30)
    2. 의의 법을 좇았으나 이르지 못한 이스라엘 (31)
 
  B. 시온에 둔 부딪히는 돌, 거치는 반석 (32-33)
    1. 이스라엘은 믿음이 아니라 행위에 의지함 (31)
    2. 믿는 자는 부끄럽지 않음 (3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