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로마서 10장 - 네비게이토 ABC 성경공부

LoveGod 2024. 1. 11. 04:12

Book: 로마서
Study Passage: 로마서 10장

 

A title (제목)

 

구원 얻는 믿음을 거부한 이스라엘

 

Basic Passage (중심 구절)

 
로마서 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과 의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설명하는 구절이라고 생각되어 선정함
 

Challenge (도전, 적용)

 

Verse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구절) : 로마서 10장 12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Truth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진리) :

 

하나님은 항상 신실하시다. 은혜가 풍성하시다. 긍휼과 자비를 베푸신다.

 

Personal Application of the Challenge (도전에 대한 개인적인 적용)


하나님께 나아간다. 항상 은혜를 주시려고 준비되어 계시고 부요하신 주님, 우리를 도와주시려는 주님. 하나님의 의에 기초하여, 하나님의 부요하심에 기초하여 하나님과 겸손히 동행하도록. 

 

간증, 감사의 삶, 기도. 부요하신 주님을 의뢰하여 살도록. Basic(매일의 QT, 묵상, 암송, 성경읽기, 성경공부, 기도 등)은 이러한 주님을 더욱 알아가는 시간임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s(구절) Difficulties (어려운 점, 질문)
6-8절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가 말하기를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혹 누가 음부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이 부분이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 신명기 30:11-14절 말씀을 바울이 인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앞 절인 5절과 연관해서 생각해야 한다. 5절에서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는 율법의 모든 조항을 지키면서 살아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6절에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렇게 말한다고 하고 있다.

- 즉 8절에서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고 하는데 이는 신명기 30:11,14절 말씀을 인용한 것으로 모세는 여기서도 말씀이 너무 어렵거나 먼데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 원문인 신명기의 본문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것은 어려운 것도 아니고 먼 것도 아니다. 이 명령은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희들이 누가 하늘에 올라가서 그 명령을 가지고 올 것인가? 하지 말라고 하신다. 또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어서 그렇게 멀리 가서 누가 가지고 와야 되는 그러한 어려운 명령이 아니다. 오직 그 말씀이 네게 심히 가까이 즉 네 입과 마음에 있어 행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 바울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설명하며 이 부분을 말하고 있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와 대비하여 그 과정이 인간의 노력을 요구하는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님을 대조시키고 있다. 입에 있으며 마음에 있다. 가깝다. 그리고 쉽다. 오묘하고 그 진리가 깊다.

-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이 부분이 신명기 원문과 비교해서 첨가되었는데 이 첨가된 부분은 신명기 원문의 내용을 부연 설명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와 연관지어 그 의미를 다시 말하는 부분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 즉 누가 하늘에 올라가서 하나님의 명령을 가지고 오겠느냐? 이것은 맞지 않다는 의미인데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시도와 같다는 것이다. 그렇게 어려운 것이다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 또 누가 음부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고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말한다. 즉 누가 음부에까지 내려가서 하나님의 명령을 가지고 오겠느냐(신명기 원문과 연결)고 말하는 것은 약간 억지로서 이것은 (우리의 노력이나 인간의 의지 혹은 희망으로) 그리스도를 죽은 자가운데서 다시 모셔 올리려고 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위와 같이 믿음을 어려운 것으로 해석하는 것을 반대하고 오히려 우리 입에 가깝고 쉬운 것임을 이야기 하고 있다(8절, 신명기 30:14). 율법의 조항을 다 지켜야 의롭게 된다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와 비교하여(5절) 연결시키고 있다. 
9-10절 9,10절에서 왜 '입'과 '마음'을 언급하는가? 

- 9절, 10절은 8절과 연결되는 부분이다. 8절에서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고 하였다. 바울은 우리가 전하는 복음이 바로 이 말씀이라고 설명하며 8절의 입과 마음(신명기 30:14)을 연결시켜  9절, 10절을 설명하고 있다. 

- 입으로 예수님을 주로 시인함, 예수님의 부활을 마음으로 믿음 (9절)
-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름,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름 (10절)

  9절 입, 마음
10절 마음, 입 

     입    마음

    마음    입

이렇게 대칭 구조로 개념화시키고 있다. 
12절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에서 '부요하시다'의 뜻은?

- 영어 번역을 참고하면 다음과 같다 
richly blesses all who call on him (NIV) -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게 복주신다.
abounding in riches for all who call on him - 그를 부르는 모든 자를 위해 부요함에 풍성하시다.
bestowing his riches on all who call on him - 그를 부르는 모든 자에게 그의 부요함을 부어주신다.

- 그리스도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다. 그 은혜는 셀 수 없고 누구나 그 부요함 아래서 그의 이름을 부르기만 하면 구원을 얻는다. (13절) 
19절 '너희를 시가나게 하며'에서 시기나게 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 이 말씀은 신명기 32:21절 말씀을 인용한 것이다. 모세가 말년에 이스라엘에게 들려 노래한 것이다(신명기 31:30). 신명기에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자로 하나님의 질투를, 허무한 것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켰으므로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나게 하며 우준한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격발하겠다고 하셨다. 

- 바울이 로마서를 기록했을 시대상황을 보면 이방인들은 부지런히 복음을 받아들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나 다수의 유대인들은 그들을 핍박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지 않는 자들이 많았음을 볼 수 있다. (데살로니가전서 2:15,16).


하나님께서는 과거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고 생각하던 이방인들을 하나님 자녀로 삼아주셔서 유대인들이 시기나게 하셨다고 이 말씀을 인용하고 있다. 
20,21절 본문은 이사야서의 어느 부분에 있는가? 

- 이사야 65:1,2 말씀을 인용한 내용이다. 

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라에게 내가 여기 있노라 내가 여기 있노라 하였노라 (1절) 

1절을 복음을 받아 구원 얻은 이방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를 설명하는 구절로 바울은 인용하고 있다. 


내가 종일 손을 펴서 자기 생각을 좇아 불선한 길을 행하는 패역한 백성을 불렀나니 (2절)

2절은 복음에 순종하지 않는 바울 당시의 유대인, 이스라엘 사람들을 설명하며 이사야 65장의 이 말씀을 인용하고 있다. 

 

Essence (핵심 내용, 요약 혹은 개요)

 

구원 얻는 믿음을 거부한 이스라엘 (로마서 10장)

 

나는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들의 열심은 지식을 수반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의에 무지했습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율법을 완성합니다. 율법은 그 의로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믿음은 우리의 노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말씀은 가까이 있습니다. 부활의 주님으로 예수님을 믿을 때 구원을 받습니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고 믿으면 구원을 얻습니다. 전파하는 자가 있어야 주님을 듣고, 믿고, 부릅니다. 또 보내심을 받은 자가 전파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복음을 믿지 않았습니다. 말씀을 들을 때 믿음이 생깁니다. 그들은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알지 못했습니까? 모세와 이사야는 이스라엘 백성이 불순종하여 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 나타나셨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