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사도행전
STUDY PASSAGE: 13장
READ SLOWLY (천천히 읽기): 2번
READ ALOUD (소리 내어 읽기): 3번
VERSE BY VERSE MEDITATION (구절 별 묵상): 1번
OTHER TIMES READ (그 외 읽은 횟수): 20번
TIME SPENT ON THE STUDY (공부 시간): 5시간
TITLE (제목)
이방인의 사도 바울과 바나바의 1차 선교 여행 시작(구브로섬, 비시디아 안디옥)
APPLICATION (적용)
바울과 바나바는 사도들의 본을 좇아 복음을 전했다. 13장부터 바울의 사역을 소개하는데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에서 전하는 바울의 메시지는 처음 베드로가 전했던 사도행전 2장의 복음 메시지와 전하는 내용과 구조가 거의 비슷하다. 시편에서 인용된 구약 말씀도 일치한다.
구약에 예언된 다윗의 자손 메시야, 썩음을 당하지 않는 그리스도,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그를 믿음으로 얻는 죄사함
성령께서 헌신된 동일한 사람들을 사용하셔서 그분의 일을 해가신다. 사람은 달라졌지만 성령께서 쓰실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이렇게 성령께서 쓰실 수 있는 사람들을 얻어가야 한다. 복음이 사람들에게 심겨짐으로 이 일이 시작된다.
오늘 전자과 3학년인 OOO와 인간과 하나님 5과 공부할 때 말씀을 잘 가르치고 그리스도인의 확신 잘 소개하도록. 또 기계과 1학년인 OOO와 인간과 하나님 3과 공부할 때 복음이 그의 심령에 역사하도록
BASIC PASSAGE (중심 구절)
사도행전 13장 2절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CROSS REFERENCES (참조 구절)
Verse (구절) |
Reference (참조구절) |
Key thought (중심 사상) |
1절 | 에베소서 4:11 | 하나님께서 선지자, 교사로 세우심 |
2절 | 사도행전 16:6-10 | 성령께서 주관하심. 성령께서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고 마케도니아 지역으로 인도하심 |
26절 | 히브리서 1:2 |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말씀이라고 함. 히브리서에서도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심 |
33절 | 시편 2:7 | 그리스도를 내 아들이라고 하심 |
35절 | 시편 16:10 |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 다윗의 시에는 그리스도의 죽음(시편 22편)과 부활을 예언 |
35절 | 사도행전 2:29-30 | 베도르도 시편 16:10절을 강조함. 복음 전할 때 당시 자주 인용되던 현대식으로 말하면 다리 예화 같은 말씀이 아니었나 추측됨 |
41절 | 하박국 1:5 | 하나님께서 한 일을 일으키시는데 누군가 전하더라도 그가 믿지 않을 것임 |
47절 | 이사야 49:6 | 이방의 빛이 되시는 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말씀. 바울과 바나바가 개인의 약속의 말씀으로 주장 |
49절 | 사도행전 6:7, 12:24, 19:20 | 말씀이 정점 왕성하여 흥왕하게 되고 퍼져감 |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 (구절) |
Question (질문) |
1절 | 니게르라 하는 시몬에서 니게르의 뜻은? - '검다'라는 뜻. 시몬의 라틴식 별명이다. |
2절 | 하나님께서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해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셨는데 현대적으로 이해하면 parachurch, 선교회의 부르심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지? - 하나님께서 바울과 바나바를 특별한 목적을 위해 부르셨는데 익히 알고 있듯이 당시 소아시와(튀르키예) 지역과 지금의 유럽 전 지역에 복음이 전파되는 목적이었다. 이방인 선교의 frontierman(개척자)가 되었다. - 현대의 선교회도 특별한 부르심을 받아 그 목적을 위해 집중하는 사역을 하고 있으므로 비슷한 부르심이라고 이해된다. |
8절 | 박수라는 뜻은? - 영어로는 sorcerer, magician (마술사, 마법사) 로 번역되어 있다. - 복음을 전하는 것을 대적하는 사람들이 현대도 많다. |
41절 | 41절 말씀은 하박국 1:5 말씀과 이사야서 말씀을 인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의미인가? - 하박국 말씀의 문맥은 갈대아 사람을 일으켜 심판을 하시는 것을 말함. 그러나 이러한 것이 메시야에 대한 예언과 그것을 믿지 못하는 자들임을 성령께서 증거하심. 신약은 실로 구약에 숨겨져 있다. - 41절 앞 부분은 하박국 1:5 말씀에는 없는 것 같은데 이는 이사야서에 '이 백성이 보기는 보아도 믿지 못하고...깨닫지 못하게 함이라'의 말씀과 함께 인용된 내용으로 보임 |
EMINENT TRUTH (중심 진리)
이 장은 성령께서 바울과 바나바를 택하셔서 키프로스 섬과 소아시아(현재의 튀르키예) 지역에 복음이 퍼지는 것을 이야기해준다.
개인전도(서기오 바울), 대중 전도(회당) 모두 보여준다. 키프로스 섬 전체를 두루 다니며 전했고 소아시아 지역에서는 비시디아 안디옥 회당에서 전하여 많은 사람들이 주님께 돌아왔다.
반대세력의 핍박 때문에 이고니온으로 떠난다.
FINAL STUDY (최종 연구: 요약 혹은 개요 또는 요약식 개요)
< 개요 >
이방인의 사도 바울과 바나바의 1차 선교 여행 시작(구브로섬, 비시디아 안디옥)
(사도행전 13장)
I. 바나바와 사울(바울)의 택함 받음 (1-3절)
A. 안디옥 교회 리더 (1)
B. 성령의 택하심을 입은 바나바와 사울 (2)
C. 안수 후 파송 (3)
II. 구브로(키프로스섬)에서의 복음 전파 (4-12절)
A. 구브로에서의 일정, 살라미의 회당에서 전함 (4-5)
1. 실루기아 - 배로 키프로스의 이동 (4)
2. 키프로스의 살라미의 회당에서 전함, 요한도 함께 함 (5)
B. 서기오 바울의 회심
1. 총독 서기오 바울과 거짓 선지자 바예수 (6-7상)
2. 말씀에 관심을 보인 총독 (7하)
3. 엘루마(박수)의 방해 (8)
4. 박수를 책망하여 벌하는 바울 (9-11)
5. 총독의 회심 (12)
III. 비시디아 안디옥에서의 전도 (13-41절)
A. 여정 (13-14)
1. 바보 - (배 타고) 밤빌리아의 버가 (요한이 돌아감)
2. 버가 - 비시디아 아디옥 (회당에 들어감)
B. 복음 (15-41)
1. 복음 증거의 기회. 회당장들이 말하도록 기회를 줌 (15-16)
2. 한 줄 구약 요약 (17-22)
1) 창세기 - 조상들을 택하심 (17상)
2) 출애굽기 (17하)
3) 민수기, 신명기 (18)
4) 여호수아 (19)
5) 사사기 (20)
6) 사무엘상, 사무엘하 (21-22)
3.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23-31)
1)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구주 예수님 (23)
2) 세례 요한의 예수님에 대한 증거 (24-25)
3) 예수님을 정죄하고 죽임 (26-29)
4) 예수님의 부활 (30-31)
4. 약속된 메시야 예수님 (32-37)
1)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 (32)
2) 시편 2편, 하나님의 아들 (33)
3) 썩음을 당하지 않는 그리스도 (34-35)
4) 다윗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님 (36-37)
5. 예수님을 믿으므로 죄사함을 얻고 의롭게 됨 (38-39)
1) 죄사함 (38)
2) 의롭다 하심 (39)
6. 경고 (40-41)
1) 주의하라 (40)
2) 믿지 못하고 멸시하는 자들은 망함 (41)
IV. 유대인들의 핍박과 이고니온으로 감 (42-51절)
A. 많은 사람들의 반응과 유대인의 시기와 비방 (44-45)
B.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 (46-48)
1. 유대인들이 복음을 거부함 (46)
2. 이사야 49:6을 주장하며 이방인의 사도로 주장 (47)
3. 믿는 이방인들 (48)
C.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짐 (49)
D. 유대인들의 핍박 (50-51)
1.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쫓아냄 (50)
2. 발에 티끌을 떨고 이고니온으로 감 (51)
E. 기쁨과 성령이 충만한 제자들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