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디도서 1장 - 네비게이토 책별 성경공부 (Comprehensive Book Analysis)

LoveGod 2024. 3. 6. 05:01

Chapter Analysis (장별 분석)

 

Passage: 디도서 1장

 

Passage Description 

 
1-4절
  바울은 믿음, 경건, 진리의 지식, 영생, 전도와 관련된 자신의 사도적 부르심에 대해 이야기하며 영적 아들 디도에게 안부를 전하고 있다. 
 
5-9절 
  바울은 디도를 그레데(크레테섬)에 남겨 둔 이유를 이야기한다. 장로, 감독으로 불려지는 교회 지도자들을 세우는 목적이었고 리더의 자질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10-16절
  그레데에 복음을 대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자신의 욕심대로 행하고 가르치며 선한 일을 버린 자들이었다. 
 

Title (제목) 

바울 사도가 디도에게 가르치는 교회 지도자의 자질, 거짓 교리에 대한 책망 
 

Theme (주제)

바울의 사도적 부르심과 첫인사 (1-4)
교회 지도자의 자질 (5-9)
잘못된 교리를 주장하는 자들에 대한 책망 (10-16)
 

Verse-By-Verse Meditation (구절별 묵상)

Observation (관찰), Questions and Answers (질문과 답), Cross-references (참조구절), Notes and Comments 

1절
O. 바울은 하나님의 종이었다. 
O.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이었다. 
O. 그의 사도 직분은 택하신 자들의 믿음,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 영생의 소망으로 말미암는 것이었다. 
NC. 우리의 부르심은 우리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부르심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이고 우리는 이에 응답한다. 
C. 요한복음 15:16 우리가 주님을 택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택하셔서 열매를 맺게 하셨다고 하셨다. 
C. 예레미야 1:5-7 예레미야를 부르신 하나님. 예레미야는 자신이 부르심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를 구별하여 선지자로 세우셨다고 하심
NC. 사도라는 뜻도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이다. 
NC. 믿음은 처음 믿어 거듭남과 관련이 되는 것 같고, 경건은 믿은 이후 진리의 지식으로 거룩케 되는 것, 즉 성장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2절
O. 영생은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이다. 
C. 창세기 3:22, 24 죄를 범한 자들은 이 영생에 참여할 수 없게 되었다. 하나님을 거역하고 불순종하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졌다. 
 
3절
C. 갈라디아서 4:9 하나님께서 때가 차매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셨다. 
NC. 전도 (preaching - 말씀을 전하는 것. NIV, KJV, ESV 번역)
O. 전도도 하나님의 명대로 자신에게 맡기신 것이라고 함
 
4절 
O. 디도는 바울의 참 아들이었다. (믿음의 아들. 바울이 복음으로 낳은 아들)
NC. 나는 은혜와 평강이 충만한가? 
 
5절 
NC. 그레데. Cretes (크레테섬)
O. 바울은 디도와 함께 그레데에서 복음을 전하고 디도를 남겨두었다. 
O. 디도를 남견 둔 목적은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기 위함이었다. 
 
QA. 당시 장로는 어떤 사람들인가? 
C. 베드로전서 5:1-5 베드로는 자신도 함께 장로 된 자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교회의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장로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는 자(2절), 젊은 사람들이 겸손하게 순복해야 할 대상(5절)이라고 되어 있다. 
 
6절
O. 6절 부터 자질이 언급되기 시작한다!
O. 첫 번째 자질은 책망할 것이 없음.
NC. 디도서에 책망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온다. 그중 장로는 책망할 것이 없는 사람이어야 한다. 
NC. 나는 책망할 것이 없는 사람인가? above reproach (ESV, NASB) (책망을 넘어선?)
 
O. 한 아내의 남편 - 리더의 첫 번째 자질은 한 아내의 남편이 되는 것이다.
NC. 아내에게 잘 해주어야 한다. 
 
O. 방탕하다 하는 비방이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
NC. 자녀를 잘 양육하는 자가 교회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자신의 자녀들이 믿음을 갖도록 하는 것은 1차적으로 교회의 여러 사람들을 양육할 수 있는 testing(검증)이 될 것이다. 
  또 불순종하거나 방탕한 삶을 자녀가 살도록 한다면 말씀으로 자녀를 잘 양육하는 면에서 검증이 되지 않은 것이다. 교회 지도자가 되기 이전에 먼저 가정을 잘 인도할 줄 알아야겠다. 
 
NC. 가정을 잘 인도하는 자가 교회 지도자가 될 수 있다. 가정을 잘 인도하도록. How? 본, 사랑과 겸손, 이해, 용납, 명확한 의사소통, 즐거움 등
 
7절
Q. 5절의 장로(elder)와 7절의 감독(overseer)을 각각 다른 기능과 역할로 보아야 하나? 아니면 둘 다 교회 지도자, 리더들을 의미하는데 장로는 연륜이 깊은 나이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감독은 기능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보아야 하는가?
 
A. 영어 번역을 볼 때 이 두 역할을 구분하지 않고 있다. 한글 성경에서는 자질에서 '책망할 것이 없고'가 5절, 7절 반복이 되어 두 역할이 다른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영어 성경의 번역들을 보면 7절을 앞에 5,6절의 이유를 설명하는 'Since'(NIV)나  'for'(KJV, ESV, NASB)로 시작하여 앞 절과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Message 영어 성경이나 NLT에서 '감독'을 단순히 a church leader (교회 지도자)라고 번역해서 5절과 7절의 장로와 감독이 다른 기능이라고 보기 어렵다. 
 
O.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NC. 자기주장만 너무 내세우는 사람. 자신의 뜻을 꺽지 않는 사람. 교만한 사람
 
O.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C. 에베소서 4:26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 온유
 
O.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O. 구타하지 아니하며. NC. 남을 때리는 사람? 
 
O.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하며. NC 욕심의 노예
 
8절
O. 나그네를 대접하며 
O. 선을 좋아하며 
O. 근신하며 
O. 의로우며 
O. 거룩하며 
O. 절제하며 
 
NC. 근신, 의로움, 거룩, 절제는 훈련된 삶으로 묶이는 것 같다. 
 
9절
O.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키는 사람 - 적용하는 사람!
O. 자신이 그대로 살아야 다른 사람들을 말씀으로 권면하고 책망할 수 있다. 
 
10절 
NC. 할례당, 유대인들 중 구원의 조건으로 할례를 주장하는 사람들로 보임 
 
13절
O. 엄히 꾸짖을 때 잘못된 진리를 따르려는 성도들을 보호할 수 있다. 
 
14절
NC. 비진리로부터 형제들을 보호해주어야 한다!
 
15절
NC. 네비게이토 성경암송 180구절에 있는 구절 (순결-생각, 두 번째 구절)
 

Conclusions (결론)

바울은 자신의 부르심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 영생의 소망을 위해 전도를 부탁받은 사도적 부르심이라고 한다. (1, 2, 3절)
 
교회 지도자는 가정을 잘 다스리고 책망할 것이 없는 사람, 말씀을 그대로 행하고 가르치는 자로서 온유하고 훈련되어 있으며 욕심 없이 자기 뜻과 감정을 겸손하고 온유한 태도로 잘 다스리고 섬기는 자이다. (6, 7, 8, 9절)
 
진리를 좇지 않고 헛된 말로 속이는 사람들을 엄히 꾸짖어 성도들이 허탄한 이야기를 좇지 않도록 하라 (10, 13절)
 

Application (적용)

 
1-3절에서 가르쳐주는 진리(the truth)는 바울은 자신의 직분이 자신의 선택이 아닌 영원한 때 전부터 약속하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전도와 성도들을 진리로 양육하는 사도로 부르셨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의 부르심은 우리의 선택이기보다는 먼저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고 우리의 응답이 거기에 있는 것이다. 
 
나의 필요(My need)는 이러한 부르심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알고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내가 먼저 무엇을 하나님을 위해서 해드리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르심이 먼저 있었음을 알아야 한다. 
 
나의 부르심을 더 명확히 하기 위해 실천하기 원하는 계획은 (My plan of action) 보내주신 형제들을 잘 양육하고 진리를 가르쳐 제자와 일꾼으로 세우는 것이다. 먼저 전도를 가르쳐주어야 한다. 오늘 학교에서 동아리 거리제를 통해 복음을 전해주는 기회가 있는데 형제들이 전도를 잘 배우도록 도와주도록
 
적용이 잘 이루어져 내가 발전이 있는 지 점검(check my progress)하기 위해 형제들이 오늘 잘 배워서 내일 나처럼 할 수 있는지 확인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