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디도서 개관 - 네비게이토 책별 성경공부 [comprehensive book analysis]

LoveGod 2024. 3. 1. 06:02

Survey [ 개관 ]

 

Book: 디도서

 

Principal Personalities [ 주요 인물 ]

 

* 저자: 바울 

 

* 수신자: 디도

 

디도는 바울을 통해 예수님을 믿은 사람으로 바울의 사역에 큰 도움이 되었다. 갈라디아서 2:1-3절에 보면 바울은 디도를 데리고 안디옥을 떠나 예루살렘 지도자들과 함께 복음에 대해 논의하였다. 

 

갈라디아서 2:3-5절에서는 바울은 헬라인인 디도에게 억지로 할례를 받지 않게 했다. 이때 바울의 복음의 순수성을 증명하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바울은 밝히고 있다. 

 

사도행전에서 디도라는 이름이 나오지는 않지만 신약의 다른 성경에서 13번 정도 언급이 된다. 디도는 아마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중 에베소에서 바울과 함께 일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에베소에서 바울은 그를 고린도에 보내어 그들을 돕게 했다. (고린도후서 2:12-13, 7:5-6, 8:6)

 

로마의 1차 투옥에서 풀려난 후 바울은 그레데(크레테섬)에서 디도와 함께 사역했다. 그리고 디도가 거기에 남아서 바울을 대신해서 장로를 세우는 일 등을 하기를 원했다. 

 

바울은 디도서 3:12절에서 두기고를 그레데에 보내고 디도는 니고볼리(Nicopolis, 그리스의 서해안에 위치)에서 만나자고 했다. 

 

후에 디도는 달마디아(1990년 유고슬라비아 지역)로 갔다 (디모데후서 4:10).

 

(위 내용은 NIV Study Bible 10th Anniversary, 1995, Zondervan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래는 스스로 디도서를 살펴보며 작성한 내용들입니다.)

 

* 디도서에 언급된 다른 주요 인물: 그레데인, 아데마(Artemas), 두기고, 교법사 세나, 아볼로

 

* 인물들의 연관성:

 

그레데는 현재 디도가 머물러 있는 곳으로 그레데인들은 당시 속담에 항상 거짓말을 하고 악한 짐승이고 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라고 할 정도로 악명이 높았다. (디도서 1:12)

 

복종치 않는 자 중에 할례당 가운데 더 심했다. (디도서 1:12) 

 

두기고는 주로 바울의 사정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던 사람으로 (골로새서 4:7) 디도를 대신하여 바울이 그레데에 보내서 사역할 사람으로 표현되었다. (디도서 3:12) 

 

아데마(Artemas)나 두기고 중 한 명을 보낸다고 되어 있다. (디도서 3:12)

 

교법사 세나는 유일하게 디도서에서만 언급이 되어 있다. 교법사, 영어로 'lawyer(법조인, 변호사 등)'인데 만약 유대인이면 율법에 익숙한 사람으로 이해되며 이방인이었으면 로마의 법조인이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Historical Setting  [ 역사적 배경 ]

* 기록시기: 바울은 아마도 고린도에서 기록했을 것이다. 장소는 여러 견해마다 다르다. 디모데전서 1:3절을 근거로 마게도냐나 빌립보로 보는 경우도 있다. (톰슨 주석 성경 참조) 아직 니고볼리(Nicopolis)에 도착하지 않았다. 사도행전 28장에 나온 바울의 첫 번째 로마 투옥에서 풀려난 후 기록했다. 아마 AD 63년이나 65년 경 사이로 추측된다. 아니면 원래 예정되어 있던 스페인 방문 이후에 기록했을 것으로 보인다. (NIV Study Bible, 1995 참조)

 

Purpose [ 목적 ]

바울은 그와 디도가 그레데(크레테섬)를 방문하고 복음을 전해준 것은 명확하다. 그리고 디도를 남겨두어서 개심자들을 조직해서 도와주는 일에 대해서 맡겼다. 

 

바울은 그레데섬을 통과하며 여행 중인 세나와 아볼로를 보내어 이 편지를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3:13). 반대하는 자들에 대해 개인적인 권위와 지침을 디도에게 주기 위해서 편지를 썼다. 믿음과 행동(선한 것을 행함)에 대한 교훈, 거짓 선생에 대한 경계 등을 위해 썼다. 바울은 이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려고 또 이 편지를 썼다. (3:12)  

 

Purpose, 목적 부분은 NIV Study Bible 1995 참조.  

 

Themes [ 주제 ] - 개인 연구

 

교회 지도자(장로, 감독)의 자격/자질

거짓 교사들에 대한 경계

각 연령, 계층별 성도들에 대한 교훈과 지침

선한 일을 행함

디도가 나타내야할 본과 가르침의 권위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

바울의 이후 일정

 

Style [ 어조 ] - 개인 연구

명확한 권위로 권면함. 교훈적. 개인적

압축되고 정제된 표현

 

Key words [ 핵심어 ] - 개인 연구

은혜, 장로, 감독, 그레데(크레테섬)

책망, 꾸짖으라, 바로 잡고, 책망할 것이 없는(1:5,6,7,9,11,13,  2:8,15), 

선, 선한 일(1:8,16, 2:3,5,7,10,14, 3:8)

권위, 교훈, 경건

구원, 구속, 영생, 믿음, 전도, 진리(1:1,2,3, 2:11,14, 3:5,7) 

근신, 조심(2:2,5,6,12, 3:8)

 

Geography [ 지리 ]

그레데(크레테섬)는 지중해의 네 번째로 큰 섬으로 에게해 남쪽에 바로 위치해 있다. 신약 성경 당시 그레데 지역은 도덕적으로 매우 개탄할만한 상태이었다. 디도서 1:12절에 보면 당시 속담으로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장이, 악한 짐승, 배만 위하는 게으름장이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이었다. (NIV Study Bible, 1995 참조)

 

Overview [ 개요 ]

NIV Study Bible 1995 참조 (개관에서는 기존 자료를 참고하여 전체 개요를 살펴본다. 이후 공부가 완료되었을 때 스스로 전체 디도서 개요를 작성할 예정)

 

I. 서론 (1:1-4)

 

II. 장로에 대하여 (1:5-9)

  A. 디도를 그레데에 남겨둔 이유 (1:5)

  B. 장로의 자질 (1:6-9)

 

III.  거짓 교사들에 대하여 (1:10-16)

 

IV. 교회 회중의 다양한 그룹에 대하여 (2장)

  A. 다른 그룹들에 대한 교훈 (2:10)

  B. 그리스도인 생활에 대한 기초 (2:11-14)

  C. 디도의 의무 (2:15)

 

V. 신자들에 대한 일반적인 교훈에 대하여 (3:1-8) 

  A. 시민의 의무 (3:1-2)

  B. 경건한 행동의 동기 (3:3-8)

 

VI. 잘못된 교훈에 대한 반응에 관하여 (3:9-11)

 

VII. 결론 (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