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요한복음 8장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네비게이토 고급 장별 성경공부 (John 8, the Navigator Advanced ABC Bible Study)

LoveGod 2022. 11. 17. 06:59

BOOK: 요한복음 

STUDY PASSAGE: 8장

 

READ SLOWLY (천천히 읽기): 2번

 

READ ALOUD (소리 내어 읽기): 3번

 

VERSE BY VERSE MEDITATION (구절 별 묵상): 1번

 

OTHER TIMES READ (그 외 읽은 횟수): 20번

 

TIME SPENT ON THE STUDY (공부 시간): 5시간

 

TITLE (제목)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APPLICATION (적용)

 

말씀으로 자유케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말씀으로 자유케 될 때만 진리에 설 수 있다. 올바른 판단을 내린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다. 

 

말씀에 거해야 한다. 성경읽기를 하루 4부분으로 나누어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침에 시가서 오후에 역사서 저녁에 신약의 서신서와 복음서. 이렇게 읽어갈 때 주님과 동행하는 기쁨이 넘친다. 몇 주 실천했는데 삶이 되도록

 

BASIC PASSAGE (중심 구절)

 

요한복음 8:31-32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CROSS REFERENCES (참조 구절)

 

Verse
(구절)
Reference
(참조구절)
Key Thought (중심 사상)
12 요한일서 1:5 하나님은 빛이심, 그리스도는 빛이심
12 요한복음 1:4-5 예수님은 생명이요 사람들의 빛이다.
28 요한복음 3:14 예수님께서 들리실 때가 있다. (십자가)
29 마태복음 28:19-20 예수님께서도 지상사명을 수행하는 제자들과 항상 함께 하신다고 하심
32 요한복음 17:17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이다. 
36 로마서 8:1-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을 때,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우리를 자유케 함 (해방함, set you free)
42 요한복음 3:16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심
46 요한복음 7:17 사람이 진리,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는 마음이 있을 때 예수님의 교훈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51 요한복음 5:24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으면 영생이 있다.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
(구절)
Question (질문)
6 유대인들은 무엇을 고소하고자 하였는가? 
7 이 구절의 정확한 의미는? 영어로 보면 이 구절의 의미가 더 다가옴. 
20 연보궤는 무엇인가? 헌금한 (temple treasury)
56 아브라함이 예수님의 때를 볼 것을 보고 즐거워하였다는 의미는? 히브리서 11:13절 참조 

 

EMINENT TRUTH (중심 진리)

 

유대인들은 간음 중에 잡힌 여인을 죄의 종이 되었던 자로 예수님께 데려왔다(4,5절). 그러나 예수님은 그 여인을 정죄와 죄로부터 자유케 하셨다(10,11). 예수님은 빛이셔서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자유케 하실 수 있다(12,36,51). 말씀으로 자유케 된다(31,32).

 

FINAL STUDY (최종 연구: 요약 혹은 개요 또는 요약식 개요)

 

< 요약식 개요 >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한복음 8장)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1-11)

 

예수님이 성전에서 많은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고소하려고 간음하다 잡힌 여인을 예수님께 데려 왔다. 예수님은 사람들에게 죄 없는 자가 먼저 돌을 던져 치라고 했다. 모두 양심의 가책을 받아 그 자리를 떠나고 예수님과 여자만 남았다. 예수님은 다시 죄를 범하지 말라 하셨다. 

 

아버지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의 증거: 세상의 빛 (12-20)

 

예수님은 세상의 빛이시다.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이 자신을 증거하므로 참되지 않다고 하자 예수님은 자신이 어디서 왔는지 아시므로 그 증거가 참되다고 하셨다. 그들은 함부로 판단하나 예수님은 아버지이신 하나님께서 증거 하시므로 그 증거가 참되다고 하셨다. 그들이 아버지에 대해 묻자 예수님은 자신을 알면 아버지도 알았을 것이라 하신다. 성전의 연보궤(헌금함) 앞에서 전했으나 아무도 잡지 않았다.   

 

위에서 나신 예수님 (21-30)

 

예수님께서 예수님이 가시는 곳에 그들이 올 수 없다고 하자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자결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예수님은 자신이 위에서 났고 이 세상에 속하지 않았다고 하시며 자신을 믿지 않으면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라 하셨다. 그들이 예수님이 누구신지 묻자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보내셔서 말씀하심을 이야기하셨다. 예수님은 그들이 예수님을 든 후에 예수님을 알게 되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보내신 분이심을 알게 된다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순종하시는 예수님과 함께 하신다. 많은 사람이 믿었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31-59)

 

예수님은 믿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말씀이 제자로 만들고 자유케 할 것이라고 하셨다. 유대인들은 자유케 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물었다. 예수님은 답하셨다. 죄를 범하면 모두 죄의 종이다.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할 수 있다. 너희가 나의 말을 받지 못하므로 나를 죽이려 한다. 너희는 너희 아비의 행사를 행한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고 했다. 예수님은 그들이 진리를 전달하는 자신을 죽이려 한다고 하셨다. 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났다고 했다. 에수님은 말씀하셨다. 너희가 그랬다면 내가 하나님께로 왔으므로 나를 사랑했을 것이다. 너희는 깨닫지 못한다. 너희는 거짓의 아비인 마귀에게서 났다. 너희는 진리를 말하는 나를 믿지 않는다. 나의 죄가 어디 있는가? 너희가 하나님께 속했으면 하나님 말씀을 들을 것이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사마리아인 혹은 귀신들렸다 했다.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나는 아버지를 공경할 뿐이다. 판단하시는 이가 계신다. 내 말을 지키면 죽지 않는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죽은 선지자나 아브라함보다 크냐, 너는 누구냐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답하신다. 나에게 영광을 돌리시는 분은 아버지, 곧 하나님이시다. 너희는 하나님을 모르나 나는 알고 그의 말씀을 지킨다. 아브라함도 내가 올 것을 보고 기뻐하였다. 

 

유대인들이 네가 젊은데 아브라함을 봤느냐고 묻자 예수님께서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자신이 존재한다고 하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돌로 치려했으나 예수님은 피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