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요한복음 7장 -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한 가족, 유대인, 바리새인들의 판단. 네비게이토 고급 장별 성경공부 (John 7, the Navigator Advanced ABC Bible Study)

LoveGod 2022. 11. 10. 07:40

BOOK: 요한복음 

STUDY PASSAGE: 7장

 

READ SLOWLY (천천히 읽기): 2번

 

READ ALOUD (소리 내어 읽기): 3번

 

VERSE BY VERSE MEDITATION (구절 별 묵상): 1번

 

OTHER TIMES READ (그 외 읽은 횟수): 20번

 

TIME SPENT ON THE STUDY (공부 시간): 5시간

 

TITLE (제목)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한 가족, 유대인, 바리새인들의 판단

 

APPLICATION (적용)

 

나는 무엇으로 판단하는가? 객관적인 사실과 성경을 근거로 하는지 아니면 본문의 유대인들처럼 내가 가지고 있는 이해와 한계 안에서 함부로 판단하는지 살펴야 한다. 함부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정확한 근거, 말씀을 근거로 잘 판단하고 진리를 분별할 줄 알아야 한다. 최근 시작한 성경공부 계획을 성취하는 것이 말씀을 더 잘 분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삶이 될 때까지는 이 시간 계획을 꼭 지켜서 하도록. 주 2장 완료. 1장 5시간

 

BASIC PASSAGE (중심 구절)

 

요한복음 7:24,51

외모로 판단하지 말고 공의의 판단으로 판단하라 하시니라.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

 

CROSS REFERENCES (참조 구절)

 

Verse
(구절)
Reference
(참조구절)
Key Thought (중심 사상)
22절 창세기 17:10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정하심
38절 사도행전 2:38 예수님을 믿을 때 성령을 선물로 받음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 Question
2절 초막절은 구체적으로 어떤 절기인가? 

- 유대인의 종교력 7/15일부터 일주일간 (태양력 현대 달력으로는 9-10월에 해당. 추분일에 가까운 보름달 7.15-22. 우리 나라의 추석과 비슷한 시기로 추수 감사절 성격이 강했다.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생활했던 것을 기념하여 초막을 짓고 거기에서 생활했다.) 장막절, 수장절이라고도 한다. 수장절에서 '수'자는 '거둘 수'자로 수확을 의미한다. 명절 끝날 큰 성일로 지켰다. 

- 참고로 유대인의 종교력은 우리나라의 음력과 비슷하나 윤달이 끼면 한 달 정도 차이가 난다. 유대인의 종교력에서 2달 정도를 더하면 현재 양력과 비슷한 것 같다. 이 때는 과일등 수확의 시기이다. 

- 신명기 16:16절에서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이 세 절기에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 모두 모이도록 하셨다. 사람들이 이 명절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이유는 이 때문임을 알 수 있다.  

cf. 초막절이 겨울은 아니지만 다른 절기인 수전절은 겨울이라는 복음서 기록이 나와 예루살렘의 겨울 날씨를 찾아보았다. 영하까지 내려가지는 않지만 5도 정도 되어서 우리나라보다는 덜 춥지만 추운 날씨가 있다. 복음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찾아보았다. 
15절 "이 사람은 배우지 아니하였거늘 어떻게 글을 아느냐?"는 의미는?

- 영어로는 '글을 아느냐'를 get such learning(그러한 배움을 얻었느냐), become learned(학식있게 되었느냐), has learning(배움을 갖게 되었느냐)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유대인들은 당시 유명한 랍비의 제자로부터 예수님이 배운 적이 없는데 어떻게 이와 같은 교훈들을 할 수 있는지 놀란 것이다. 
26절 당국자들은 영어로 어떻게 번역되는가? 

- rulers(다스리는 자, 통치자), authorities(당국자), leader(지도자) 등이다
52절 갈릴리에서 정말 선지자가 나지 못하는가?  

- 요나는 갈릴리 출신이다. 요나의 아버지 아밋대는 가드헤벨 사람(열왕기하 14:25)으로서 가드헤벨은 갈릴리 나사렛에서 3km 떨어진 곳에 있다. 가드헤벨은 스불론 지파의 성읍으로 납달리 지파와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여호수아 19:13). 이곳에는 아직도 요나의 무덤이 있다고 한다. 바리새인들은 잘못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어디에서나 선지자를 세우실 수 있다. 장소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EMINENT TRUTH (중심 진리)

 

예수님의 동생들은 예수님을 아직 믿지 않았다(5절). 그들은 예수님에 대해 잘못 판단했다(4). 어떤 무리들은 예수님을 좋은 사람 혹은 미혹케 하는 사람으로 보았다(12). 예수님을 반대한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배우지 않았는데 어떻게 글을 아느냐며 놀라면서도(15)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 

 

그들은 율법을 가지고(49) 자기들이 정해놓은 안식일에 관한 세세한 규정으로(23) 예수님을 판단했다. 그러나 몇 사람들은 예수님의 표적을 보고(31)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37-41) 혹은 전에 예수님과 개인적인 대화를 나눴던 니고데모(50)처럼 예수님을 믿는 자들이 있었다.  

 

FINAL STUDY (최종 연구: 요약 혹은 개요 또는 요약식 개요)

 

< 요약식 개요 >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한 가족, 유대인, 바리새인들의 판단

(요한복음 7장)

 

동생들의 오판 (1-9절)

 

예수님은 자신을 죽이려는 유대인들을 피해 갈릴리에 계셨다. 초막절 즘에 예수님의 동생들이 예수님이 유대로 가서 자신을 나타내라고 했다. 그들은 믿지 않았다. 예수님은 자신의 때가 아니라고 하시면서 세상이 예수님을 미워함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갈릴리에 계셨다. 

 

좋은 사람 vs 미혹케 하는 사람 (10-13)

 

비밀스럽게 명절에 올라가셨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으면서 좋은 사람 혹은 미혹케 하는 자라고 했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교훈 (14-24)

 

예수님께서 가르치시자 유대인들은 배우지 않았는데 어떻게 그렇게 많이 아는지 놀랬다. 예수님께서 예수님의 교훈은 하나님께로서 왔다고 하신다. 그리고 그들이 자신을 죽이려 한다고 하셨다. 예수님은 안식일에 사람을 치료한 것이 정당하다고 말씀하셨다. 공의로 판단하라고 하신다. 

 

유대인들의 예수님에 대한 판단과 반응 (25-36)

 

어떤이들은 예수님이 참으로 그리스도라고 당국자들이 인정한 거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어디서 오는지 알 수 없다고 예수님을 반대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보내셔서 오셨다고 하셨다. 또 어떤 자들은 믿으면서 예수님께서 표적을 많이 행했다고 했다.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자기 하속들을 보내 예수님을 잡아오게 했다. 예수님은 곧 하나님께로 돌아갈 것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그들이 예수님을 찾지 못할 것이라 하셨다. 사람들은 이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37-44)

 

예수님이 명절 끝날 '목마르면 내게 오라'고 큰 소리로 외치셨다. 생수의 강이 속에서 흘러난다고 하셨다. 이는 성령을 가리킨다. 예수님이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셨으므로 성령이 오시지 않았다.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에수님이 그 선지자, 그리스도라고 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는 베들레헴에서 나온다며 갈릴리 출신인 예수님을 반대했다.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오지 못한다? (45-53)

 

하속들이 예수님을 잡지 않고 그냥 오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은 문책했다. 하속들은 예수님처럼 말하는 사람은 이때 까지 없었다고 했다. 바리새인들은 그들도 미혹되었냐면서 당국자들이나 바리새인들 중에 그를 믿는 이가 있다면 그들은 율법을 모르고 저주를 받은 자라고 하셨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말과 행동에 근거하여 판단하라고 했다. 그들은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한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