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제

한 사람의 영향력 - 네비게이토 선교회를 시작한 도슨 트로트맨 [한 홍 목사님 설교]

LoveGod 2022. 3. 23. 08:35

엇그제 한 유명한 목사님의 설교 영상을 통해 한 사람의 영향력에 대해 배우게 되어서 감사했습니다. 

 

한 홍 목사님이셨습니다. 한 홍 목사님께서는 현재 새로운 교회의 담임목사님으로서 미국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미국 교회사 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한동대학교 겸임교수이셨고 온누리교회 수석목사님이셨습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에서 학사를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를 마쳤습니다. 

 

저명한 기독교 출판사(생명의 말씀사, 두란노 서원, 규장등)에서 목사님 저서의 많은 도서(35권 정도)가 있습니다. 

 

한 홍 목사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을 그대로 옮겨봅니다. 

 

-------------------------------------------------

 

오늘의 말씀(제목: 하나님이 주신 꿈을 향해 달려간 사람)을 준비하면서 특히 우리 교회에게 주신 하나님의 비전을 생각하면서 제 가슴에 떠오른 인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네비게이토의 창시자 도슨 트로트맨이라는 분입니다. 

 

이 분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술과 도박에 빠져 살던 사람이었는데 ...... 

 

예수님을 믿고 나서 성경을 읽기 시작하는데 성경구절을 암송하고 열심히 전도를 하다가 ....

 

그래서 이 수병(해군)들이 변한거에요 .... (도슨 트로트맨의 도움을 받고)

 

너 배타면은 이것 갖고 가서 내가 가르쳐준대로 해라 ... 성경 암송 카드 (도슨 트로트맨의 말)

 

수레바퀴 다이어그램.... 그래가지고 수병(해군)들이 배를 타고 들어가서 자기 배 안에서 전도하고 소그룹 성경공부 훈련을 시작했어요. 

 

이렇게 시작한 선교단체가 바로 네비게이토입니다. 

 

이 네비게이토의 표어는 'To Know Christ and to Make Him Known' 그리스도를 알고 그를 알게 하라

 

이 도슨 트로트맨의 인생관이었어요. 그의 약속의 땅의 비전이에요. 

 

그래서 그렇게 배에서 배로 옮겨간 수병들이 가는 곳곳마다 제자를 만들어서 몇 년 만에 태평양 함대의 수많은 함정들 마다 이 네비게이토 제자들이 가득했다고 합니다.

 

(글쓴이 주: 1933년에 도슨 트로트맨이 레스 스펜서를 일대일로 한 사람을 돕기 시작한 후 1941년 12월 7일 일본의 진주만 공습이 있을 때 레스 스펜서가 근무했던 군함 웨스트버지니아호에서 125명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고 그 이후 이 배에 근무했던 사람들이 여러 대륙의 선교사가 되었다.)

 

(레스 스펜서를 일대일로 돕기 시작한 8년 후의 일이다. 스펜서는 2년 정도 후 전역을 했지만 이후 도슨과 도슨이 돕던 사람들에게 영향 받은 짐 다우닝(여섯번째 네비게이토)등을 통해 이 배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짐 다우닝은 후에 네비게이토 선교회의 부회장으로 섬겼으며 102세에 책을 출판하여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하였고 2017년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즈에 짐 다우닝이라는 이름으로 다리가 하나 만들어질 정도로 지역 사회에서 존경을 받는 인물이 되었다. 2018년에 돌아가셨다.)

 

(짐 다우님 형제님은 100세 가까이 되었을 때도 개인 전도를 쉬지 않으셨다. 일례로 진주만 공습의 두 명의 생존자 중 한 명으로 한 미국 방송의 유명 앵커이자 기자가 짐 다우닝 형제님을 인터뷰하기 위해서 만났는데 

 

짐 다우닝 형제님은 이 기자에게 다음에 식당에서 만나 성경공부를 해보자고 제안했고 그는 성경공부를 통해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그 이후 짐 다우닝 형제님이 돌아가시기 전까지 3-4년 동안 매주 일대일로 만나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하는 유명한 성경공부 ABC 성경공부등을 짐 다우닝 형제님을 통해 배우고 삶이 변화되었다.)

 

(그리고 사회 공인이지만 그 방송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리스도인의 선한 영향을 끼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명인인데 자신의 SNS등을 통해 짐다우닝 형제님을 자신의 멘토로 소개하며 짐 다우닝 형제님의 사람들을 향한 귀중한 조언을 공유하기도 하였다.)   

 

(1933년 도슨 트로트맨이 한 사람을 돕기 시작한 이 사역은 같은 원리로 일대일로 다른 사람을 도와갈 때 12년 후 1945년 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 미국의 800개가 넘는 함정, 기지등에서 네비게이토가 생겼고 전후 미국 각 전역으로 흩어진 이들의 삶은 미국 전 교회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 트로트맨은 자기가 살던 뒷산에 매일 같이 올라가서 기도하면서 미국 지도를 펴놓고 매일 아침 한 주씩 손가락으로 짚으며 기도했다고 하죠......

 

미국을 다 커버하고 나면 그 다음에 세계지도를 가지고 올라가서 스페인, 중국에, 한국에 주님의 제자들이.. 일어나게 하옵소서. 

 

이 기도가 그대로 다 응답이 되었죠. 

 

현재 네비게이토가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그리스도의 일꾼들을 훈련하고 있는데 트로트맨의 영향력은 거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세계적인 전도자 빌리 그래함 목사님이 전도 집회에서 수 만명이 결신하는데 이들의 영적 누수 현상이 너무 심각하니까 고민 끝에 트로트맨에게 회심자를 좀 양육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래서 빌리 그래함 전도 집회 훈련 분과 책임자가 바로 도슨 트로트맨입니다. 

 

그 회심한 사람들을 예수님의 제자로 설 때까지 ... 양육을 시킨거에요. 

 

특별히 트로트맨은 성경암송을 양육의 핵심으로 삼았는데 ..... 말씀을 항상 듣고 순종해야 그리스도의 제자다. 이걸 가르친거에요. 

 

대학생 선교회 전신인 미국 CCC 창설자 빌 브라이트 박사도 이 도슨 토르트맨으로 부터 이 .. 양육의 비전과 양육의 전략에 큰 도전과 가르침을 받았다고 합니다. 

 

트로트맨은 그 후 50살의 젊은 나이에 물에 빠진 소녀를 구하다가 안타깝게 하늘 나라로 가셨지만 그가 남긴 영향력은 지대합니다. 

 

우리 나라에도 큰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우리나라 네비게이토만 말하는게 아니에요. 

 

1970년대 중반에 한 기성 교회 목사님이 왜 한국의 기성 교회 대학생들은 거의 씨가 마르고 있는데 CCC, 네비게이토 같은 선교단체로 젊은이들이 구름떼처럼 몰려가는가 .. 배운거에요. 뭐가 다른가... 

 

네비게이토에서 복음에 대한 열정과 양육의 중요성, 이 훈련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배우고 이것을 기성교회에서 접목해봐야겠다. 이 제자 훈련을 기성 교회에 접목해봐야겠다. 

 

이 제자 훈련을 기성 교회에 접목해봐야겠다고 결심하게 됐죠. 그 목사님이 바로 옥한흠 목사님이에요. 그리고 그를 비롯한 이동원(지구촌교회), 하용조(온누리교회) 같은 많은 선교 단체 출신 목사님들이 이 제자 훈련의 passion(열정)을 기성 교회로 연결시켜서 한국 교회의 또 새로운 부흥을 일으키지 않습니까? 

 

사랑의 교회 제자 훈련, 온누리 교회 일대일 양육 교재, 우리 교회 기독교의 에센스 CES, 이 오리지널 양육 교재 시스템, 성경 암송 카드와 이런 복음의 진리를 소그룹으로 훈련해서 삶에서 실천하게 하는 것이 다 도슨 트로트맨의 네비게이토 훈련 매뉴얼에서 배운 것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얼마나 엄청납니까? 

 

여기에 술과 도박에 찌들어 살았던, 예수님을 만나서 거듭난 청년이 있어요. 고등학교 밖에 나오지 못한 사람이 그런데 그런 평신도 도슨 토로트맨 한 사람이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땅의 비전을 붙잡고 나갔더니 이렇게 큰 영향력을 미국을 넘어서 5대양 6대주에 지금까지도 미치고 있어요.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께 그렇게 쓰임받기를 바랍니다. 

 

------------------------------------------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중에는 기독교 배경이 많이 없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신 옥한흠 목사님이 개척하신 사랑의 교회는 아마 매스컴을 통해서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대통령 대선 후보들이 가서 예배를 드리는 장면에도 뉴스에 많이 나오지요. 

 

그렇게 한국 교회에서는 상징적인 교회입니다. 옥한흠 목사님이 교회에서 제자 훈련을 통해 또 다른 많은 한국 교회에 그러한 모델을 보여준 교회입니다. 

 

옥한흠 목사님은 한국 기독교 120주년 기념 CBS(대표적인 기독교 방송) 여론 조사 결과 신학대 교수, 일간지, 방송, 교계지 기자, 각 교단의 목회자 평신도등 총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 조사 결과 한국 교회를 대표하는 지도자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분입니다.

 

2007년 평양 대부흥 100주년 기념 상암(월드컵 경기장) 대회중 대표로 설교를 하셨습니다. 

 

하용조 목사님은 온누리 교회를 세우신 분입니다. 온누리 교회도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유명한 기독교 방송인 CGNTV를 온누리 교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유명 연예인들이 많이 다녀서 기독교인이 아니어도 많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사랑의 교회와 온누리 교회는 규모도 매우 크지만 꼭 규모 때문만은 아니고 우리 나라 교회의 성장을 제시하고 이룬 모델로 영향력을 미친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두 교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한 홍 목사님께서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많은 저서를 저술하셨을 뿐만 아니라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목회학으로 또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교회사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교회의 역사에 대해 많이 연구하신 목사님께서 세계 교회와 한국 교회의 성장에 대해 말씀해주셔서 더욱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