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사도행전 STUDY PASSAGE: 19장
READ SLOWLY: 2번 (천천히 읽기)
READ ALOUD: 3번 (큰소리로 읽기)
VERSE BY VERSE MEDITATION: 1번 (구절별 묵상)
OTHER TIMES READ: 약 12번 (다른 때 읽은 횟수)
TIME SPENT on THE STUDY: 20-30시간 (추가공부 포함)
TITLE(제목) : 에베소에서 흥왕한 말씀의 능력
APPLICATION - 적용
바울은 에베소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에베소 사람들을 완전히 변화시키는 능력을 경험하였다. 처음부터 회개가 분명히 일어나야 그 다음 일이 기대가 된다. (2-5절) 바울은 회개의 세례만 알던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에 대해 분명히 가르쳤다.
최근 복음을 전한 한 학생과 친해졌는데 이번 주 연락을 잘 하지 못했다.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알아보도록 성경공부를 통해 기회를 주는 일에 더욱 담대하게 도와주어야 겠다고 생각이 된다.
성경공부 후 바로 그 학생에게 카톡을 보냈고 학생은 좋아했고 다음 주에 만나서 함께 식사하기로 하였다. 만나서 더욱 친해지고 요한복음 성경공부를 권할 때 잘 시작하도록 기도한다.
BASIC PASSAGE - 중심 구절
사도행전 19:20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CROSS-RERERENCES - 참조 구절
VS 구절 |
Reference 참조구절 |
Key Thought 중심 내용 |
8 |
사도행전 17:1-2 |
데살로니가에서도 회당에서 안식일에 세번 정도 복음에 대해 강론함 |
9 |
마가복음 3:13, 14 |
예수님께서도 열 두 제자들을 따로 부르셔서 세우심. 함께 있어 보내사 전도도 하게 하심. 귀신을 내어 쫓는 권세 |
9 |
에스라 7:10 |
부지런히 말씀을 가르치는 본 |
9 |
사도행전 20:31,32 |
삼년 동안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함. 그 말씀께 부탁할 수 있었음 |
9 |
사도행전 17:11 |
날마다 말씀을 공부한 베뢰아 사람들의 태도 |
9 |
사도행전 17:5 |
데살로니가에서도 유대인들의 핍박이 있었음 |
13 |
누가복음 9:49,50 |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이 아닌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어 쫓는 것을 허락하심. 능력이 나감. |
17 |
사도행전 2:47 |
불신자들이 하나님의 뜻과 능력이 우리 삶 속에 일어날 때 하나님을 높이고 그리스도인을 칭송함 |
17 |
다니엘 6:25-27 |
다리오 왕이 다니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높임 |
20 |
데살로니가후서 3:1 |
말씀이 데살로니가 성도들에서와 같이 달음질하여 영광스럽게 되도록. |
21 |
고린도후서 1:16 |
아가야 -> 마게도냐 -> 아가야 -> 유대 (AD 55년경) |
22 |
고린도전서 4:17 디모데전서 1:3 데살로니가전서 3:1-3 빌립보서 2:19-23 |
바울은 디모데를 자신 대신 여러 지역에 보내었다. (고린도, 데살로니가, 빌립보, 에베소) |
29 |
사도행전 20:4 |
아리스다고(데살로니가 사람)와 가이오(더베 사람)는 바울의 팀에 있었다. 나중에 풀려났음을 알 수 있다. |
32 |
마태복음 27:23 누가복음 23:34 |
사람들은 자기들이 무슨 일을 행하는지 모르면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다. |
DIFFICULTIES - 문제점
Vs 구절 |
Question 질문 |
1 | 바울이 에베소에 간 시기는 ? |
8 |
강론하여 권면하였다는 뜻은 무슨 뜻인가? |
9 |
두란노 서원이란 곳은 어떤 장소인가? |
10 |
어떻게 2년 동안 아시아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말씀을 듣게 되었는가? |
19 |
은 오만은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가? |
20 |
힘, 흥왕, 세력 모두 비슷한 단어인데 의미 차이가 있는가? |
문제에 대한 답 - 블로그 내의 다른 글
1. 1절:
바울이 에베소에 간 시기는 ?
바울의 헌신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 http://m.blog.daum.net/nav-kjy/508
2. 8절:
강론하여 권면하였다는 뜻은 무슨 뜻인가?
강론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 http://m.blog.daum.net/nav-kjy/511
3. 9절:
두란노 서원이란 곳은 어떤 장소인가?
두란노 school이다. 에베소의 철학 강연 장소이었다. 당시 두란노(철학자, 수사학자)라는 사람이 빌리거나 소유하여 가르쳤던 장소를 바울이 빌렸음을 알 수 있다. School은 당시 레져, 여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일 하기 힘든 시간에 이러한 곳에서 서로 배우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이렇게 즐기는 수준으로 배워야 함을 school의 어원을 보며 생각해보게 된다.
4. 10절:
어떻게 2년 동안 아시아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말씀을 듣게 되었는가?
소아시아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 http://m.blog.daum.net/nav-kjy/522
5. 19절: 은 오만은 어느 정도 가치가 있는가?
은 오만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 http://m.blog.daum.net/nav-kjy/526
6. 20절: 힘, 흥왕, 세력 모두 비슷한 단어인데 의미 차이가있는가?
힘 흥왕 세력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 http://m.blog.daum.net/nav-kjy/527
EMINENT TRUTH - 주목할 진리
에베소에서 주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세력을 얻었다. 이러한 역사는 꾸준한 가르침의 결과이었다. (9,10절)
FINAL STUDY - 최종 공부
에베소에서 흥왕한 말씀의 능력
(사도행전 19장)
I. 바울의 에베소 1차 사역 (1-7절)
A. 에베소에 도착하여 몇 사람을 만남 (1)
B. 요한의 세례만 알던 사람들 (2-3)
C. 바울의 복음 증거 (4-6)
D. 12명의 처음 회심자 (7)
II. 바울의 에베소에서의 2차 사역 (8-10)
A. 회당 전도 (8)
B. 두란노 서원 강론 (9-10)
III. 바울의 에베소 사역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11-41)
A. 병 치유 (11-12)
B. 에베소에서 불신자들에게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 (13-20)
1. 바울을 흉내내는 마술사들 (13-16)
i. 예수님을 빙자하여 귀신들린 자에게 말함 (13)
ii. 귀신들이 스게와의 일곱 아들을 제어함 (14-16)
2. 에베소 사람들의 변화와 말씀의 힘 (17-20)
i. 모두 주님을 높임 (17)
ii. 많은 사람이 자복 (18)
iii. 마술사들이 책을 불사름 (19)
iv. 말씀이 흥왕하여 세력을 얻음 (20)
C. 바울의 여행 계획: 동역자를 마게도냐로 자기는 아시아에 남음 (21-22)
D. 데메드리오라 하는 은장색에 의해 일어난 폭동과 소요의 진정 (23-41)
- 네비게이토 선교회 성경공부 방법 책자인 네비게이토 성경공부 방법 책자를 활용하여 사도행전 19장을 Advanced ABC Bible Study (고급 장별 성경공부)로 해보았습니다. 네비게이토 출판사에서 발행한 '우리의 마음은 무엇에 지배되어야 하는가?' 마지막 장에 사도행전 19장과 관련된 핵심 내용이 요약되어 있어 성경공부를 시작하였고 사도행전 19장을 공부하면서 말씀 중심의 사역이 어떠한 것인지에 대한 개념을 확신하도록 도우신 하나님을 찬양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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