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고린도전서
Study Passage: 고린도전서 4장
A title (제목)
영적 아비로 섬기는 충성된 그리스도의 일꾼
Basic Passage (중심 구절)
고린도전서 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Challenge (도전, 적용)
Verse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구절) : 고린도전서 4장 15절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
Truth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진리)
바울은 영적 부모로서 책임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는 육적인 부모가 그들의 자녀들을 섬기는 것처럼 영적 아비로서 고린도 교인들을 섬겼다.
자녀들을 위해 매일 같이 밥을 차려주는 부모님들의 수고를 생각할 때 대단한 섬김이다. 가정의 경제적인 필요를 위해 자신을 아끼지 않고 수고하는 아버지의 마음이나 매일 같이 자녀들에게 밥을 차려주는 어머니의 마음을 생각해 볼 때 그러한 수고와 노력이 들어가는데도 어려워하지 않는다.
이러한 에너지의 힘은 무엇인가? 사랑이다. 사랑하니까 가능하다. 힘이 나온다.
바울이 9절부터 13절까지 자신이 겪은 어려움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죽이기로 작정한 자 같이 미말에 처함, 천사와 사람들에게 구경거리가 됨.
미련해짐, 약함, 비천, 주림, 목마름, 헐벗음, 매맞음, 정처 없음.
수고, 친히 손으로 일함, 후욕, 핍박.
비방,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됨
하나 하나 생각해 볼 때 한 가지만 당해도 힘이 빠지고 낙심이 되는 것들이다.
이러한 모든 것에도 굴하지 않고 힘이 빠지지 않고 있다. 그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Personal Application of the Challenge (도전에 대한 개인적인 적용)
영적 아버지로서 섬기기 위해서는 내적인 힘, 동기력이 있어야 한다.
바울은 이러한 힘이 그리스도의 사랑에 강권된 힘임을 밝히고 있다. (고후 5:14,15)
이러한 내적 동기력이 있을 때 지속한다.
저녁에 기도하는 것. 매일 한 팀을 위해 기도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s (구절) |
Difficulties (어려운 점, 질문) |
1절 | 그리스도의 일꾼이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일꾼의 영어 단어가 궁금합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servant'(종)로 번역이 되어 있다. |
3,4절 | 바울은 3장에서 바울파 아볼로파를 나뉘어 분쟁하는 문제를 다루면서 4장에서 왜 자신이 판단받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을까? 한 사람을 높이면서 (예를 들면 고린도 교회의 아볼로파 사람들) 다른 사람은 판단하게 되어 있다. 아볼로가 바울보다 더 훌륭하고 자신들은 아볼로를 따른다고 하며 상대적으로 바울은 판단했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
6절 | 서로 대적한다는 표현이 나온 이유는? 고린도 교회 내에 있었던 분쟁, 어떤이는 바울파 나는 아볼로파, 나는 베드로파, 나는 그리스도만 따른다며 나뉜 문제(고린도전서 1:10,12)에 대해서 자기들이 따르는 것이 더 옳다고 대적하는 자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해됨 |
9절 | '죽이기로 작정한 자 같이 미말에 두셨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영어 NIV 성경 번역을 참고하면 'put...at the end of the procession, like those condemned to die in the arena'라고 되어 있다. (원형 경기장 등에서 죽이기로 정죄된 사형수들 처럼 행렬의 가장 마지막에 두셨다는 의미) 혹은 미말은 'last of all' (모든 것의 마지막, ESV, NASB)이라고 번역되어 있다. NLT에서는 '승리자의 개선 행렬에서 가장 마지막에 있는' 이라고 풀어서 번역이 되어 있다. 원어로는 '시간이나 장소에서 가장 마지막의'라는 뜻임. 또 '지위, 가치 등급에서 가장 마지막의' 즉 '가장 낮은'의 의미도 된다. |
Essence (핵심 내용 - 요약, 개요, 혹은 요약식 개요)
요약식 개요
영적 아비로 섬기는 충성된 그리스도의 일꾼
(고린도전서 4장)
I. 하나님께 인정 받는 그리스도의 일꾼: 충성된 자 (1-5절)
그리스도의 일꾼은 충성으로 드러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를 판단하실 수 있으므로 판단하지 마십시오.
II. 섬기는 리더: a servant leader (6-13절)
나와 아볼로가 본을 보인 것처럼 서로 나뉘지 마십시오. 자랑하지 말고 겸손하십시오.
여러분, 우리가 여러분의 인도자임을 인정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우리를 낮추시고 고난을 받게 하셨습니다. 우리의 약함이 여러분의 강함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핍박과 고난에 있습니다. 수고하며 핍박을 견뎌냈습니다.
비방 중에도 권면합니다. 우리는 세상의 찌끼처럼 되었습니다.
III. 영적 아비 (14-21절)
여러분을 사랑하는 자녀처럼 권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영적 아버지입니다.
저를 본받으십시오. 디모데는 나의 아들로 저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교만한 자들이 나를 거부하지만 제가 그 능력을 확인하겠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이 아닌 능력에 있습니다.
제가 매가 아니라 사랑, 온유로 여러분에게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