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고린도전서 1장 - 네비게이토 ABC 성경공부 (1 Corinthians 1, ABC Bible Study)

LoveGod 2025. 4. 4. 06:15

Book: 고린도전서
Study Passage: 고린도전서 1장

 

A title (제목)

 
그리스도 중심의 연합
 

Best Verse (가장 좋아하는 구절)

 
고린도전서 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로 더불어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우리를 부르셔서 그리스도와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이 구절을 선택함)
 

Challenge (도전, 적용)

 

Verse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구절) : 고린도전서 1장 17절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케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Truth of the Challenge (도전이 되는 진리)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전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았다고 했다. 바울은 자신의 신분을 명확히 하였다. 
 

Personal Application of the Challenge (도전에 대한 개인적인 적용)


나는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나의 직업, 나의 나이, 지위, 신분으로 나를 확증하는가? 아니면 복음 전하는 자로 생각하나? 나의 신분은 무엇인가? 나를 하나님께서 왜 보내셨나?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보내심은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 복음은 말의 지혜가 아니라 십자가의 도를 전한다. 
 
어제 한 형제와 저녁 식사를 같이 하면서 그 형제가 어머니와 성경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 형제가 어머니께 복음의 진리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다음에 만날 때 네비게이토 출판사에서 발행한 인간과 하나님 성경공부를 소개해주고 실제로 어머니와 이 성경공부를 시작하도록 잘 준비시켜 주어야겠다.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s(구절)Difficulties (어려운 점, 질문)
1절바울과 함께 인사하는 소스데네는 누구인가?

사도행전 18:17절에 보면 고린도의 회당장이었음을 알 수 있다. 아가야 (현재 그리스 남부 지역) 지역 총독 갈리오 앞에서 사람들이 바울을 고소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회당장인 소스데네를 때렸었다. 
2절고린도전서는 고린도교회 만을 위해 쓰여진 것인가 아니면 다른 교회도 생각하며 쓰여진 성경인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 (디모데후서 3:16) 그래서 성경을 읽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깨닫고 교훈을 받게 된다. 

2절에서 바울은 고린도에 있는 교회 뿐만 아니라 '각처에서'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따라서 바울은 일차적으로 고린도 교회의 여러 필요를 생각하며 이 편지를 기록했지만 당대와 후대에 이 편지를 읽게 될 모든 성도들을 염두에 두고 썼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5절'모든 구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에서 '구변'이란 무엇인가? 

영어로는 'speech(말)'로 되어 있다. '구변'의 국어 사전적 정의는 '말을 잘하는 재주나 솜씨'이다. 본문의 내용은 모든 말과 지식에 풍족하다는 표현이다. 
6절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된다는 의미는? 

영어 번역

God thus confirming our testimony about Christ among you. (NIV)
하나님께서 그래서 너희 가운데 그리스도에 관한 우리의 증거를 확증하였습니다. 

even as testimony about Christ was confirmed among you (ESV)
그리스도에 관한 증거가 여러분 사이에서 확증되는 동시에  
11절글로에는 누구인가? 

에베소에 머물면서 바울에게 고린도 교회의 분쟁을 알려준 고린도 교회의 여성도,  '어린 풀'이라는 뜻
(라이프 성경사전 참조)
14절그리스보는 누구인가? 

고린도에 이는 유대교 회당의 회당장. 사도행전 18:8절에서 바울에게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곱슬곱슬하다'는 뜻

cf. 회당장은 보통 한 회당에 3명 있었다. 10여 명의 회당을 관리하는 관리자중 3명의 원로가 회당장의 역할을 함 (라이스 성경사전 참조)
14절가이오는 누구인가?

로마서 16:23절에 보면 가이오가 온 교회의 식주인이라고 표현함. 로마서는 고린도에서 기록했을 것으로 본다. 

'식주인'의 국어 사전 정의는 '나그네를 재워주고 밥을 파는 집의 주인'이다. 바울이 가이오 집에 머물며 로마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임 
16절스데바나는 누구인가? 

그의 가족은 고린도 교회에서 바울의 전도로 아가야(현재 그리스 남부 전 지역) 지역에서 처음으로 믿은 사람이다. (고린도전서 16:15)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고 (고린도전서 16:17) 이 세사람이 고린도 교회의 편지를 가지고 바울에게 온 것으로 보임

cf. 고린도전서 7:1 참조 - '너희의 쓴 말에 대하여는'에서 (Now for the matters you wrote about:...) 혹은 'Now concerning the matters about which you wrote...)

즉 고린도 교인들이 썼던 문제에 대해 답한다고 바울이 언급하는 것으로 볼 때 위 세사람이 바울에게 고린도 교인들이 보낸 편지를 가지고 왔을 것으로 보인다. 

'스데바나'의 뜻은 '면류관을 쓰다'의 뜻임
20절'선비'의 뜻은 무엇인가? 이 구절에서 영어나 원어로는 어떤 의미인가? 

'선비'는 국어 사전에서 학식은 있으나 벼슬하지 않은 사람, 학문을 닦은 사람을 예스럽게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 있다. 

영어로는 scribe(ESV, NASB, 학사, 서기관, 연구에 전념하는 사람. 학자로 변역되기도 함), teacher of the law(NIV, 법 혹은 율법을 가르치는 자)

헬라어 원어로는 'grammateus'이다. 이는 a clerk(사무원, 서기), scribe, 혹은 public servant(공무원), secretary(비서), recorder(기록관) 등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cf. 흔히 우리가 영어 문법을 배울 때 문법을 'grammar'라고 하는데 어원이 되는 'gramma, grammat'는 'letter of the alphabet'(알파벳의 글자) 혹은 'thing written'(기록된 것)을 의미한다. 
20절'변사'는 어떤 의미인가? 

헬라어 원로는 suzetetes이다. 이 단어는 a distputer (논쟁자), a learned disputant (학식 있는 논쟁자), sophist (소피스트) 등을 가리킨다. 

영어로는 philosopher (NIV, 철학가), debater(ESV, 토론자) 등으로 번역되었다. 

cf. 위 헬라어 원어 설명중 '소피스트'가 나오는데 소피스트는 고대 그리스의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던 현자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소피스틀들을 궤변론자로 폄하하였다.  
21절'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신다는 말씀에서 있는 것들은 무슨 뜻인가? 

영어로도 the things that are ('있는 것들')로 우리 말과 같게 변역하였다. 

 

Essence (핵심 내용 - 요약, 개요, 혹은 요약식 개요)

요약식 개요 

 

그리스도 중심의 연합 (고린도전서 1장)

 

I. 첫 인사 (1-3절)

 
바울과 소스데네는 고린도 교회와 각 처의 성도들에게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합니다. 
 

II. 고린도 교인의 믿음에 대한 감사 (4-9절) 

 
항상 여러분을 인해 감사합니다. 여러분은 말, 지식에 풍족하여 그리스도의 증거가 여러분에게서 확증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립니다.
 
주님께서 여러분을 세우실 것입니다. 여러분과 그리스도와 교제케 하시는 하나님은 신실하십니다. 
 

III.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시오. (10-17절) 

 
여러분 연합하십시오. 글로에를 통해 분쟁이 있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바울, 아볼로, 게바, 그리스도 그룹 등으로 나뉘었다고요. 그리스도뿐입니다. 십자가, 세례도 그리스도께 속한 것입니다. 
 
나는 그리스보, 가이오, 스데바나 가정에게만 세례 준 것을 감사합니다. 제 이름으로 세례 받은 것이 아닙니다. 
 
나는 세례가 아니라 복음을 위해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IV. 십자가의 도: 하나님의 능력, 지혜이신 그리스도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입니다. 이 세상 지혜, 철학으로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표적, 지혜를 찾는 유대인, 헬라인들과 달리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인 십자가에서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합니다.
 
그리스도는 유일한 구원의 능력과 지혜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보다 지혜로우십니다. 
 

V. 그리스도 안에서의 자랑: 약한 것을 강하게 하심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약한 것을 택하셔서 강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십니다. 여러분 육체를 따라 자랑하지 말고 예수님 안에 있는 여러분을 자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