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주제별 성경공부

사도행전 3장에 나타난 전도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작은 자

LoveGod 2019. 6. 19. 07:07




사도행전 초반에는 성령께서 각 사람에게 임한 후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한 놀라운 기사들이 많이 나옵니다.


사도행전 3장이 바로 이러한 일의 하이라이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오후 3시경 성전으로 기도하러 올라갔습니다.


마침 그 때 항상 성전 문 앞에서 구걸하던 한 걷지 못하는 사람을 사람들이 메고 왔고 그는 항상 그랬듯이 사람들에게 돈을 받기를 바라고 앉아 있었습니다. 


베드로는 돈을 바라고 주목하고 있는 그에게 


내가 돈은 너에게 줄 수 없지만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고 하면서 손을 잡아 일으켰습니다. 


그러자 곧 그의 발목에 힘이 생겨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베드로와 요한을 따라갔습니다.


그 사람은 베드로와 요한이 너무 감사한 나머지 그들을 붙잡고 감사의 표시를 했습니다.


이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솔로몬의 행각이라는 성전 앞의 벽이 없고 기둥만 세워져 있는 넓은 공간에 하나 둘씩 달려들어 모였습니다.


뒤에 믿게 된 사람들의 숫자를 보면 남자들만 5,000명이 넘었으니 (사도행전 4:4) 적어도 1만명 이상은 모였을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놀래서 입소문에 입소문을 물고 순식간에 솔로몬 행각에 모인 것입니다.


이 때부터 베드로는 전도하기 시작합니다.


▶ 12절 (도입) ◀

왜 우리를 주목하여 이렇게 많이 모였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이 나은 것이 아니다.


▶ 13절-16절 (복음) ◀

우리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예수를 영화롭게 하신 것이다. 너희들은 예수님을 죽이도록 넘겨주었고 빌라도가 살려주려고 했을 때에도 거절하고 오히려 살인자를 석방하도록 해서 생명의 주이신 그리스도를 죽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를 다시 살리셨다. 우리는 이 일(부활)의 증인이다.

바로 이 예수를 믿는 믿음이 이 걷지 못하는 사람을 완전히 낫게 하였다.


▶ 17절-21절 (위로와 권면) ◀

너희가 알지 못하고 한 것을 안다. 그러나 이 일은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된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회개하고 죄사함을 받으라. 그러면 기쁨이 있을 것이며 예수님을 보내주실 것이다. 이 예수님은 마지막 때까지 하늘에 계신다.


▶ 22절-26절 (구약의 예언과 하나님의 약속) ◀

모세가 신명기에서 말한 그 선지자가 바로 예수님이시고 사무엘 이후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예언한 것이다. 너희 유대인들은 선지자들의 후손이고 약속의 자손이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시기를 땅 위의 모든 민족이 바로 아브라함의 씨를 통해 복을 받게 하신다고 하셨는데 바로 이 예수님이 그 분이시며 여러분에게 먼저 보내사 여러분의 악함을 버리도록 하셨다.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3장을 살펴보며 전도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