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 개관 ]
Book: 갈라디아서
Principal Personalities [ 주요 인물 ]
* 저자: 바울
* 수신자: 갈라디아에 있는 성도들 (두 가지 주장이 있음. 북갈라디아, 남갈라디아)
* 성경에 언급된 다른 주요 인물: 베드로, 바나바, 디도, 야고보(예수님 동생)
* 인물들의 연관성:
갈라디아 교인들은 바울의 전도의 열매
바울은 베드로를 면책한 적이 있음. 바나바도 함께 책망을 들음
갈라디아 교인들 중에 복음을 떠나 율법을 더하려는 사람들이 생김, 책망과 경계
Historical Setting [ 역사적 배경 ]
* 기록시기: 세 가지 가능성이 있다. AD 48,49년 시리아 안디옥에서 혹은 AD 51,52년 경 고린도에서 또는 AD 53년에 시리아 안디옥에서 등이다. AD 53년은 2차 전도 여행 후 3차 전도 여행 중에 기록했다는 견해. 남갈라디아 설을 따름 (아래 지리 사항 참조)
* 북갈라디아설과 남갈라디아설에 따라 기록 시기가 달라진다.
* AD 53년경 로마 Claudius 황제 시절. 네로 바로 이전 왕. 유대인은 아나니아가 대제사장이던 시절
Purpose [ 목적 ]
NIV Study Bible 1995 참조
유대주의자(Judaizers)들은 구약의 많은 의식적인 관행을 신약의 교회에서도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믿던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었다. 갈라디아 지방에서의 바울의 성공적인 사역 이후로 그들은 기독교로 개종한 이방 신자들이 몇 가지 구약에 있는 의식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이방인들과의 교제를 반대했던 열심당원 유대인들의 핍박을 피하려는 마음으로 그렇게 행했을지 모른다. 유대 주의자들은 바울이 정통 사도가 아니라고 주장했고 이방인들에게 바울의 메시지가 더욱 호소력을 갖게 하려는 마음으로 율법의 준수사항을 폐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울은 그의 사도적 권위를 명확하게 세움으로써 그리고 그가 전했던 복음을 증명함으로써 응답했다. 유대주의자 곧 바울의 대적들은 의롭게 되는 요소에 다른 필수조건들(예를 들면 율법의 준수)을 소개함으로써 은혜의 복음을 왜곡시켰고 그들의 이러한 행위를 막지 않는다면 바울의 사역을 통한 개심자들이 율법주의의 의무를 이행하도록 하는 속박 아래로 끌어들이는 상황이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믿음을 통한 은혜로만 된다. 성령의 자유함 가운데 새로운 삶을 살아내는 것도 바로 믿음으로만 된다.
Themes [ 주제 ]
바울의 사도적 권위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
성령의 열매
성령으로 말미암은 자유의 삶
섬기는 삶
은혜로 이방인이 약속에 참여함
Style [ 어조 ]
강경함. 명확한 권위로 권면함. 교훈적.
Key words [ 핵심어 ]
복음, 약속, 율법, 사도, 성령, 열매, 의, 믿음, 은혜, 유업, 아브라함
Geography [ 지리 ]
* 갈라디아는 AD 25년경 로마의 속주로 편입되었다.
* 원래는 'Gaul 족의 마을'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 Gaul은 고대 켈트족을 말한다.
* 갈리아는 고대 로마인이 갈리아인이라고 부르던 사람들(켈트족)이 BC 6세기 부터 살던 지역
* 갈라티아(골 사람의 마을)라고 헬라인들이 부름
* 갈라티아는 원래 고대 소아시아 중앙 내륙 고지대(북갈라디아설, 현재 튀르키예 수도인 Ancyra, Pessinus, Tavium 지역)를 일컫는 말이다. BC 3세기에 켈트족이 왕국을 세움. BC 189년 이후 로마에 종속됨. 바울이 보낸 서신은 이 보다는 남쪽 지방(명목상 속주에 편입된) 이라는 설이 유력하다(두산백과)
* 갈라디아 - '젖처럼 희다'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BC 25년에 로마의 식민지가 됨 (라이프 성경백과 사전). 로마의 행정개편으로 '갈라디아주'가 됨. 비시디아 안디옥, 이고니온, 루스드라, 더베 성읍들을 가리킴. 남갈라디아설
Overview [ 개요 ]
NIV Study Bible 1995 참조 (개관에서는 기존 자료를 참고하여 전체 개요를 살펴본다. 이후 공부가 완료되었을 때 스스로 전체 갈라디아서의 개요를 작성할 예정)
I. 서론 (1:1-9)
A. 첫인사 (1-5)
B. 경고적 선언 (6-9)
II. 개인적: 자유와 믿음의 사도의 입증 (1:10-2:21)
A. 바울의 복음은 특별한 계시에 의해 받았다. (1:10-12)
B. 바울의 복음은 예루살렘 사도들과 유대 교회에 의존하지 않은 독립적인 것이었다. (1:13-2:21)
1. 자신의 그리스도인으로서 초기 행동했던 것으로 증명 (1:13-17)
2. 첫 번째 예루살렘 방문으로 증명 (1:18-24)
3. 두 번째 예루살렘 방문으로 증명 (2:1-10)
4. 안디옥에서 베드로를 책망하는 것으로 증명 (2:11-21)
III. 교리적: 자유와 믿음에 의한 칭의 (3장 - 4장)
A. 복음에 대한 갈라디아인들의 경험 (3:1-5)
B. 아브라함의 경험 (3:6-9)
C. 율법의 저주 (3:10-14)
D. 약속의 우선성 (3:15-18)
E. 율법의 목적 (3:19-25)
F. 종이 아니라 아들 (3:16-4:11)
G. 율법에서 벗어나 자유로 들어가도록 권면 (4:12-20)
H. 하갈과 사라의 비유 (4:21-31)
IV. 실제적: 자유와 믿음의 삶의 실천 (5:1-6:10)
A. 자유로의 권면 (5:1-12)
B. 육체를 좇지 않고 성령에 의한 삶 (5:13-26)
C. 상호 도움을 위한 요청 (6:1-10)
V. 결론 (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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