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주제별 성경공부

시험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LoveGod 2017. 6. 22. 09:55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고린도전서 10장 13절


사도 바울은 왜 위와 같은 권면을 했을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10장 13절의 전문맥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한 사건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1,2절)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도하신 기사가 나옵니다.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신 것, 홍해를 건넌 것, 하나님의 친 백성이 되었던 것, 만나를 먹은 것, 광야의 반석에서 물을 내셔서 그들이 마셨던 것. 바울은 이 반석이 그리스도라고 말합니다. (2-4절) 그런데 5절 이후로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한 내용이 소개됩니다. 


광야에서 멸말을 받았다고 합니다. (5절) 그들은 악을 즐겼습니다(6절). 우상숭배(7절). 간음(8절), 주님을 시험하고(9절) 원망(10절)했습니다.


바울은 위와 같은 이스라엘의 태도를 경계하도록 권합니다. (6절, 11절)


그리고 12절에 교만에 대해 경계합니다.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12절)


그리고 위의 본문인 13절 말씀이 나옵니다.


즉 위 고린도전서 10장 13절 바로 앞의 12절은 교만하지 말라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13절 말씀이 나오고 14절에서 다시 '그런즉'이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고 경계합니다.


12절과 14절은 모두 '그런즉'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즉 13절 전후 구절들과 13절은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12절의 그런즉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경험하고도 (1-4절) 광야에서 우상숭배, 간음, 주님을 시험, 원망등으로 불순종하여 멸방받은 이야기가 나옵니다. (5-11절)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12절)'고 경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3절을 이야기한 후 14절 부터 다시 우상숭배를 피할 것과 우상 제물과 관련된 고린도인들의 행동 지침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0장 뿐만 아니라 앞 장, 뒷 장들을 계속 보면 고린도 교회에 몇 가지 다루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분쟁(1장 10절), 영적 미성숙(3장 1절-3절), 자랑과 교만(3장, 4장), 음행과 교만(5장), 피차 송사(6장), 결혼에 대한 올바른 이해(7장), 우상 제물과 교만(8장), 영적 리더에 대한 교만(9장)을 다루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10장에서 우상 숭배하는 일에 대해서, 11장에서 교회 규례에 대해 변론하려는 태도를 지닌 사람들, 분쟁으로 말미암아 성찬 질서까 깨짐, 12장에서 14장 까지는 은사를 덕스럽게 쓰지 못하여 신령한 은사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용, 15장에서는 부활에 대한 불신(15장 12절)


바울은 이러한 깊은 문제 가운데 있는 성도들에게 올바른 길을 제시해주며 복음과 복음의 원리에 입각하여 올바른 분별력을 갖고 행하도록 사랑 가운데 권면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고린도전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10장 13절에서 바울이 이야기하는 시험은 10장 초반부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잘못(우상숭배, 간음, 원망, 주를 시험)이나 넓게는 고린도전서 전체적으로 다뤄주고 있는 많은 고린도교인들이 넘어질 수도 있는 문제들을 생각하며 권하는 내용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특별히 13절 바로 앞 절에서 언급하는 선 줄로 생각하는 것(12절), 자랑과 교만한 마음도 염두에 두고 권면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고린도전서에는 총 16장에서 자랑과 교만이라는 단어가 15번 언급이 됩니다.)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12절)고 하였습니다.


우리 마음에 교만이 침투해 들어올 때 넘어지기 쉽습니다.


약간 교만해진 고린도교인들을 향해 겸손과 사랑으로 간곡히 권하는 바울처럼


그들에게 피할 길은 복음에 기초한 생각과(1장, 2장, 11장, 15장) 겸손과 사랑 가운데 행하는 것(1장, 4장, 5장, 13장, 16장14절), 영적인 리더의 권위를 인정하고 가르쳐준 규례를 따르는 것(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바울과 그의 동역자들의 방문을 통한 교제 (4장,16장), 먼저 믿은 교제 안에서의 리더들에 대한 존경(16장) 등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가 시험을 당하지 않도록 이끄시고 도와주시옵소서


Lead us not into temptation (마태복음 6장 13절)


- 네비게이토 선교회 그리스도인의 확신, 승리의 확신 개인 성경공부 중 전후 문맥을 살펴보며 배운 교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