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주제별 성경공부

Comforter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LoveGod 2017. 4. 17. 11:23




요한복음 14장 26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보혜사 곧 성령을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보혜사라는 단어는 KJV 영어 성경에는 'Comforter'라고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원어로는 'parakletos'라는 영어식 표기로 읽혀질 수 있습니다.


이 헬라어 원어 단어의 의미는 먼저 어떤 편을 대신해서 부름 받은 자를 말합니다. 즉 누군가의 도움이 되도록 부름받은 자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판사 앞에서 다른 사람의 소송 사건을 변호해주는 사람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즉 피고측 변호인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중재자 혹은 중보자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 단어는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는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넓은 의미로 도움을 주는 자의 의미입니다. 영어로는 a helper, succourer, aider, assistant 의 의미입니다.


이 영어 단어중 'scuuourer'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왔는데 'succurrere'라는 단어에서 왔습니다. sub- + currere 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뒤의 currere의 의미가 'run' 달려가다의 의미입니다. 'car'의 어원의 되는 단어입니다. 즉 succor라는 단어는 run to the rescue, biring aid 즉 구조하기 위해 달려가다,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도움이 필요할 때 달려가서 도와주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도움의 의미가 이 단어에 쓰이는 것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러한 세번째 의미와 관련해서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오시는 성령을 의미한다고 성경 원어를 풀이하는 단어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성령께서 해주시는 일이 많이 있지만 요한복음 14장 26절에서는 크게 두 가지를 말씀하십니다.


1. 가르치심

2. 생각나게 하심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으로 보내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 요한복음 14장 26절 -


가르치시는 것은 기본적으로 성령의 사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28장 19-20절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하셨는데 위 말씀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예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임을 알고 예수님의 제자들은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함을 배웁니다.


사도 바울도 바로 말씀을 가르칠 때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고 (고린도전서 2장 13절) 자신의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 곧 성령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한다고 하였습니다. (골로새서 1장 28-29절)


Comforter에 대해 더 배운 것을 나누고자 합니다.


원어 parakletos의 동사인 parakaleo를 보면 어떤 사람의 편에 서서 소리쳐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parakaleo에 대해서 썼던 이전 글이 있습니다.) http://blog.daum.net/nav-kjy/350 


고린도후서 1장 3-4절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 잘 설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함을 배웁니다.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아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섬김의 출발점은 여기에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른 사람의 사정을 알고 헤아려 주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말 한 마디를 하고 실제적인 필요를 생각해서 채워줄 때 그는 위로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한 삶이 우리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는 삶입니다.


이 세상에는 너무 위로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수 많은 경쟁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자들, 자신의 연약함에 싸여 돌출구가 보이지 않게 보이는 사람들, 애써 보았지만 무엇인가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포기해버린 상태에 있는 사람들


모두 하나님의 위로가 필요합니다. 그들의 입장에 서서 기도해줍니다.


- 네비게이토 선교회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 2권 머릿말에 나온 요한복음 14장 26절 공부하며 배운 교훈을 나누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