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주제별 성경공부

Architect and builder - 네비게이토 선교회에서 배우는 청년

LoveGod 2017. 1. 2. 09:47

 

약속하신 하나님

 

아브라함은 처음 단을 쌓았습니다. (창세기 12:7)

그리고 또 한 번 단을 쌓습니다. (창세기 13:8)

 

아브라함이 처음 단을 쌓았다는 표현을 보면서 아브라함은 원래 믿음이 훌륭했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단을 쌓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창세기 12장과 13장 아브라함이 단을 쌓았다는 구절을 찾아보았을 때 바로 다음과 같은 말씀들이 있었습니다.

 

창 12장 7절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그 곳에 단을 쌓고

 

아브라함이 단을 쌓고 하나님을 경배하였던 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약속을 해주신 바로 다음이었습니다.

 

마치 아버지가 자식에게 내가 이 땅을 주겠다고 약속하고 지키려고 하시는 것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아버지로서 자식에게 이러한 말을 할 때는 꼭 그것을 지키려 하고 자식으로서는 그러한 말을 들을 때 아버지의 큰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하셨습니다.

 

두 번째 또 단을 쌓은 것은 창세기 13장 18절에 나옵니다.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더라

 

창세기 13장 18절

 

14절부터 보면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시는 내용이 나옵니다.

 

다시 한 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을 하십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더욱 구체적입니다.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14절)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15절)

 

창세기 12장에 7절에서는 땅을 주시겠다고만 말씀하셨는데 이번에는 14절에 그 땅의 동서남북을 바라보라고 하시고 그 땅이 영원히 이를 것이라고 첨가해주셨습니다.

 

즉 마치 아버지가 자식을 줄 땅으로 데리고 가 직접 보여주고 이 땅을 주겠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16절에 자손도 땅의 티끌처럼 많게 해주시겠다고 하십니다.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찐대 네 자손도 세리라 (16절)

 

그리고 이제는 눈을 들어 바라만 보지 말고 직접 그 땅을 밟아보고 행하여 보라고까지 하십니다.

 

17절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하나님께서 땅을 주시겠다는 창 12장 7절의 약속이 13장에서 상당히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땅의 동서남북을 바라보라고 하시고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 땅을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바로 17절 다음인 18절에 아브람은 이 약속을 듣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에 거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게 됩니다. (18절)

 

약속의 주도권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습니다. 우리는 순종하고 반응할 뿐입니다.

 

아브라함은 바로 이렇게 좋은 약속을 주신 하나님을 경배하며 단을 쌓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약속을 더 구체화시키셨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며 단을 쌓은 모습을 보게 됩니다.

 

우리의 열심으로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 계획하시고 조직하시고 약속해주실 때 우리는 올바른 믿음으로 반응하는 것임을 배웁니다.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쌔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히브리서 11장 8-9절)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10절)

 

For he was looking forward to the city with foundations, whose architect and builder is God.

Hebrews 11:10 NIV

 

whose (그 도시의) architect (건축가) and builder (짓는 자) is God (하나님) 이십니다.

 

내가 design (디자인, 설계하고 계획)하는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에 우리는 참여할 뿐입니다.

 

- 아브라함, 약속, 네비게이토 선교회 거룩하고 아름다운 동행 책자 중 아브라함과 롯 부분 구절을 찾아 성경을 공부할 때 주신 축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