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에베소서 예비 공부 - 네비게이토 장별 성경공부 [Ephesians Preview, Search the Scriptures]

LoveGod 2023. 6. 21. 08:06

1. 앉은자리에서 에베소서 전체를 한 번읽기 (완료함)

 

2. 성경에 있는 관주나 지도 또는 성경 핸드북을 사용하여 책의 배경을 설명하는 자료 수집. 성경 사전이나 백과사전이 필요하면 참조. 

 

(1) 저자는 누구인가? 

 

바울

 

(2) 언제 어디서 기록되었는가? 

 

AD 60년(NIV Study Bible) 혹은 AD 62년 (톰슨 주석 성경) 로마의 감옥에서

 

(3) 누구에게 썼는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이라고 1장 1절에 나와 있다. 그런데 특정 지역의 교회의 사람들을 언급한 바울의 편지 형식이 잘 안 보여서 회람 서신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즉 한 교회에 보내진 편지가 아니라 에베소를 포함한 당시 소아시아 지역의 여러 교회에 보내진 회람 서신 (circular letter, 돌려서 보는 서신)이라는 견해가 많다. 

 

(4) 기록한 동기는 무엇인가? 저자의 목적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은? 주고자 하는 중요한 교훈은? 

 

다른 서신서와 달리 어떤 이단이나 다른 잘못에 대해 바울이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바울은 독자들의 지평을 넓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과 은혜의 차원을 더 잘 이해하고 하나님께서 교회에 가지고 계시는 고귀한 목적을 이해하도록 썼다. 

 

이 서신서는 하나님의 복에 대한 여러 언급으로 시작된다. 하나님의 지혜, 경륜, 목적에 우리의 눈을 이끄는 주목할만한 다양성을 곳곳에 흩어 뿌리고 있다. 

 

바울은 우리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하나님께 찬송과 영광이 되기 위해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목적의 가장 절정은 때가 찼을 때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우주 만물이 다 통일되게 하는 것이다(1:10). 그리스도인들이 이것을 이해하는 것은 너무도 중요하므로 바울은 그들이 이 사실을 깨닫도록 기도하고 있다(1:15-23, 3:14-21)

 

교회를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목적을 설명한 후 바울은 계속해서 어떻게 그것이 성취되는지 각 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하나님께서 은혜로 각 개인을 자신과 화목시키셨다(2:1-10). 둘째로, 그리스도께서 장벽을 허물어 뜨리심으로 하나님께서 구원받은 각 개인들을 서로 화목시키셨다(2:11-22).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뛰어넘는 일을 하셨다. 이렇게 화목하게 된 각 개인들을 한 몸 즉 교회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하신다. 이것은 "비밀"이었다. 

 

이제 바울은 하나님께서 교회에 작정하신 것을 더 명확히 진술할 수 있게 되었다.  즉 하늘의 각종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지혜를 보여주시는 수단인 것이다(3:7-13). '하늘에서'를 반복함으로써 그리스도인의 실재는 이 땅에서만 이루어지지 않음을 명확히 하고 있다. 그것은 의미와 중요성을 하늘로부터 받게 된다. 바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높여지신 곳이다(1:20).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삶은 이 땅에서 살아져야 한다. 바로 신자들의 매일의 실제적인 삶이 하나님의 목적에 맞게 살아가는 곳이 되어야 한다. 승천하신 주님께서 그의 교회의 각 지체에게 은사를 주셔서 서로 섬김으로 연합과 성장이 가능하게 하였다(4:1-16). 

 

머리 되신 그리스도 아래 이루어지는 교회의 연합은 그리스도 아래서 하늘과 땅의 모든 만물이 하나가 되는 전조가 되고 있다. 순결과 상호 존중의 삶은 그리스도가 없던 옛 삶과 대조된다(4:17-6:9). 주님 안에서 강한 자들은 영적인 전쟁에서 악한 자를 이긴다. 특별히 기도의 능력을 통해서이다(6:10-20). 

 

NIV Study Bible 참조

 

 

(5) 이 책이나 이 책의 저자에 대해 복음서와 사도행전에 기록된 자료는 어떤 것이 있는가? 

 

사도행전 19장에 바울의 에베소에서의 사역이 소개되고 있다. 처음 전도에 열 두 사람이 믿었다(1-7절). 이후 바울은 잘 배우는 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서원에서 매일 가르쳤다(9-10절). 

 

2년 동안 지속하자 아시아 전역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하나님 말씀을 듣게 되었다(10절). 여러 기적과 능력도 함께 하였다(11-17절). 마술을 행하던 자들도 책을 모아 불살랐다(19절). 그러나 은장색(더메드리오)이 사람들을 선동하여 바울의 동역자들을 연극장에 잡아가고 바울은 연극장으로 들어가려 하자 친구들이 말렸다(23-31절). 서기장은 그 소요를 크치게 했다(35, 40-41절)

 

밀레도에서 에베소에 있는 장로들을 청하여 말씀을 전했다(사도행전 20:17,18). 에베소 교회는 요한 계시록 2:1-7에서 첫사랑을 버렸다고 책망받는다(요한계시록 2:4-5).

 

2. 책 전체를 다시 한 번 읽기 (완료함)

 

3. 책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주제들을 적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는 교회 

 

4. 개인 적용

 

에베소서, 하나되기 위하여 필요한 은혜, 교리, 개념, 실천 사항들을 잘 배우고 적용하도록. 에베소서를 통해 배우는 것은 내 역할을 잘하는 것이 하나 됨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것이다. 

 

가장으로서 해야할 역할과 책임이 있다. 책 완성을 잘하고 잘 판매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