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각 성경 책별 공부(신약)

요한복음 18장 - 예수님의 체포와 심문 그리고 베드로의 부인, 네비게이토 고급 장별 성경공부 (John 18, the Navigator Advanced ABC Bible Study)

LoveGod 2023. 1. 26. 06:51

BOOK: 요한복음 

STUDY PASSAGE: 18장

 

READ SLOWLY (천천히 읽기): 2번

 

READ ALOUD (소리 내어 읽기): 3번

 

VERSE BY VERSE MEDITATION (구절 별 묵상): 1번

 

OTHER TIMES READ (그 외 읽은 횟수): 20번

 

TIME SPENT ON THE STUDY (공부 시간): 5시간

 

TITLE (제목)

 

예수님의 체포와 심문 그리고 베드로의 부인

 

APPLICATION (적용)

 

예수님은 끝까지 그 길을 가셨다. 그리고 제자들을 보존하였다(9절). 칼의 위협, 모욕, 부당한 심문, 무리들의 정죄에 압도되지 않으셨다. 끝까지 이 길을 가시고 제자들을 보존하신 주님을 찬양한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는 동기가 마음 중심에 있을 때 실족하지 않는다(시편 37:31). 환난의 때 마음 중심에 하나님의 뜻을 매일 구체적으로 순종하고자 할 때 하나님의 목적과 영광이 성취된다. 

 

매일 하고 있는 기본적인 삶, basic(말씀 공부, 성경 읽기, 암송, 기도 노트 사용하여 기도)을 깨어 하며 배운 교훈에 순종하도록

 

BASIC PASSAGE (중심 구절)

 

요한복음 18:9

 

이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CROSS REFERENCES (참조 구절)

 

Verse
(구절)
Reference
(참조구절)
Key thought (중심 사상)
6절 출애굽기 3:14
요한복음 8:58,59
'내로라' (I am he) 하시며 'I am' (나는 ...이다) 으로 표현하신 예수님의 신성을 볼 수 있는 구절들이 요한복음에 많이 나온다. 이렇게 표현하시는 예수님의 단호하고 강한 어조의 권위에 잡으러온 자들도 뒤로 물러가 땅에 엎드러졌다. 
11절 마태복음 26:42 예수님께서 마시는 잔은 십자가의 고난을 의미한다. 
32절 신명기 21:22-23
요한복음 12:32-34
요한복음 3:24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은 자라고 하였다. 보통 유대인들은 사람들을 돌로 쳐서 죽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들려야 한다고 하셨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로마의 처형법으로) 돌아가실 것을 미리 말씀하셨다. 
37절 요한계시록 19:16 성자 하나님의 진정한 이름은 만왕의 왕, 만주의 주이시다

 

DIFFICULTIES (어려운 점)

 

Verse
(구절)
Question (질문)
1절 기드론 시내는 어디인가? (라이프 성경 사전 참조)

- 영어로는 'Brook of Kidron'이다. 탁류, 어두둠이란 뜻. 예루살렘 동쪽에 있는 골짜기. 우릭에 검고 탁한 물이 흘러 붙여진 이름. 건기 때는 물이 없는 골짜기를 형성한다. 예루살렘에서 이 골짜기를 건너면 감람산 서쪽 기슭인 겟세마네 동산에 도착한다. 

- 기드론 시내 윗쪽에 기혼 샘이 있다. 다윗 왕이 압살롬을 피할 때 이 골짜기를 건넜다(사무엘하 15:23).  
6절 예수님께서 '내로라'(I am he) 하실 때에 사람들이 왜 뒤로 물러가 땅에 엎드러졌나? 

- 요한은 요한복음에서 예수님께서 자신을 I am ... (나는 ...이다)라고 표현하시는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내는 말씀을 주의를 기울여 언급하는 것으로 보인다.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 출애굽기 3:14절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I am who I am 이라고 하셨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그리고 스스로 있는자라고 하시면 자신을 'I am' 이라고 표현하셨다. 

예수님께서도 요한복음 8장 58,59절에서 자신이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다 (I am)'고 표현하셔서 자신이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셨다. 

여기에서도 예수님께서는 I am이라는 표현을 쓰셨는데 성경이 기록된 헬라어로도 이 표현은 강력한 어조와 권위가 담긴 표현이었다. (구약의 히브리어도 마찬가지) 이러한 예수님의 권위에 사람들이 압도되어 뒤로 물러가 땅에 엎드러졌다고 생각된다. 
32절 예수님께서 자신이 어떻게 죽을 것을 말씀하셨다는 것을 응하게 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신명기 21:22-23절에서 하나님께서는 나무에 달린 자 마다 저주를 받은 자라고 하셨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나무 형틀에 매달아 죽으셨다. 곧 죄로 인해 인간이 받아야 할 모든 저주를 온 몸으로 받으셨다.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 12:32-24절에서 예수님의 죽으심을 이야기하시며(요한복음 12:24) '인자가 들리면' 모든 사람을 자신에게로 이끌 것이라고 하셨다.

여기서 '들린다'는 표현이 (lifted up)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들려 돌아가신 것을 정확하게 의미하는 것임을 증거하고 있다. 요한복음 3:14절에서도 사람들의 구원과 영생을 위해 예수님께서 자신이 들려야 한다고 미리 말씀하셨다. 

 

EMINENT TRUTH (중심 진리)

 

마지막 순간에 예수님은 제자들을 잃지 않으셨다(9절). 자기 혈기로 대제사장의 종의 귀를 베는 베드로(10)의 부인도(17,25,26) 예수님이 제자들을 잃게 하지는 않았다. 

 

FINAL STUDY (최종 연구: 요약 혹은 개요 또는 요약식 개요)

 

< 요약식 개요 >

 

예수님의 체포와 심문 그리고 베드로의 부인

( 요한복음 18장 ) 

 

체포 (1-11절)

기도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과 가끔 모이던 동산으로 가셨다. 유다는 군인들과 함께 예수님을 잡기 위해 왔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자신이 그들이 찾는 자임을 드러내셨다. 제자들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셨다. 베드로는 칼로 한 사람(말고)의 귀를 베었으나 예수님께서 칼을 넣으라고 하셨다. 

 

끌려감 (12-14절)

예수님은 결박당한 채로 대제사장 가야바의 장인인 안나스에게로 끌려간다. 

 

베드로의 첫 번째 부인 (15-18절)

베드로와 대제사장을 아는 제자가 따라간다. 베드로는 대제사장의 여종의 물음에 자신은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라고 부인한다. 

 

안나스의 심문 (19-24절)

안나스는 예수님께 제자들과 교훈을 묻는다. 예수님은 모든 교훈을 공적으로 하였으므로 사람들이 다 알고 있다고 말한다. 한 부하가 예수님을 손으로 치자 예수님께서는 그의 행동의 부당함을 말씀하신다. 안나스는 예수님을 가야바에게 보낸다. 

 

베드로의 두 번째, 세 번째 부인 (25-27절)

베드로가 불을 쬘 때 사람들과 말고의 친척의 물음에 베드로는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라고 두 번 더 부인한다. 

 

빌라도에게 예수님을 고소하는 유대인들 (28-32절)

새벽에 가야바에게서 로마 관정으로 예수님을 데리고 간다. 빌라도는 나아와 고소의 이유를 묻자 그들은 예수님이 죽어야 할 행악자라고 한다. 

 

예수님을 심문하는 빌라도 (33-38상)

빌라도는 예수님께 유대인의 왕인지 묻는다. 예수님은 스스로 하는 말인지 묻고 예수님의 나라는 세상에 있지 않고 자신이 진리의 왕이심을 증거한다. 

 

바라바를 놓아 달라는 군중들 (38하-40절)

빌라도는 한 사람을 풀어주는 유월절 전례를 언급하며 죄 없는 예수님을 놓아주려고 하지만 무리는 강도 바라바를 풀어 달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