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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로새서 개관 (Colossians survey) - 네비게이토 선교회 작은 자

LoveGod 2018. 5. 19. 06:04

골로새서 개관 - Colossians Survey

 

< 주요 인물 >

 

1. 저자: 바울

2. 수신자: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에바브라에게 배움. 골 1:7)

3. 기타 주요 인물

 * 디모데 - 편지를 쓰는 문안인사를 같이 함

 * 에바브라 - 골로새 성도들을 양육한 사람

 * 두기고 - 골로새에 바울이 보냄 (편지 전달자?)

 * 오네시모 - 두기고와 함께 오네시모를 보냄 (빌레몬서에 나오는 오네시모) 

 * 바울은 골로새에 있는 교인들 중에 얼굴을 보지 못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직접 양육하지 않음. 

 

 

< 역사적 배경 >


1. 쓰여진 시기: A.D. 60년 경 로마 감옥에 있을 때

 

2. 역사적 배경: 바울이 로마 감옥에 있을 때. 골로새는 아마 바울의 3차 선교때 두란노 서원에서 사역할 때 회삼한 에바브라에 의해 배웠을 것이다. 네로 황제 시대이다. 아우쿠스투스 시대에 이미 골로새 지역은 로마의 식민지이었다. 로마 감옥에 있는 바울에게 에바브라가 골로새 교회의 사정과 문제들을 이야기했을 때 바울이 쓴 것으로 보인다.    

 

  아마 바울의 에베소에서의 3년간의 사역으로 인해 에바브로는 회심했고, 골로새에 복음을 들고 갔던 것으로 보임(골로새서 1:7-8, 행 19:10). 이 젊은 교회는 이단의 공격의 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로마에 있는 바울에게 에바브라가 왔고 결과적으로 골로새서를 쓰게 된 배경이 되었다.

 

  아마 에바브라와 또 다른 바울의 회심자들의 노력의 결과로 교회는 이미 라오디에게아와 히에라볼리에 세워졌던 것으로 보임. 그 중 몇 개는 집에서 모이는 교회이었음을 알 수 있다. (골로새서 4:13, 빌레몬서 2) 그들 대부분은 주로 이방인들이었을 것이다.

 

< 목적 >

(목적 부분은 The NIV Study bible, Zondervan, 1995 참조함)

 

  골로새서를 쓴 이유: 골로새 교회는 6-7년 정도된(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적으로 추정함) 교회로 복음에 반대되는 율법주의, 영지주의,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은 성도들이 교회 안에 있었다. 바울은 이에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고 그리스도 중심의 믿음을 굳게 하기 위해서 이 편지를 썼다. 예식주의, 금욕주의, 천사숭배등과 같은 잘못된 사상에 대항하여 씀.


  바울의 한 가지 목적은 골로새의 이단들을 무찌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형상이요(1:15), 창조자(1:16), 만유를 질서 있게 붙드시는 분(1:17), 교회의 머리(1:18), 부활하시게될 첫 열매(1:18), 육체 안에 신성의 충만이 있으신 분(1:19, 2:9), 그리고 중재자(1:20-22)로 높이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완전히 합당하신 분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충만을 경험하였다."(2:10) 반대로 골로새의 이단들은 모두 부적합하다. 그것은 안이 텅빈 속이는 철학이다(2:8). 이러한 사상은 옛 성품을 절제하는데 어떤 능력도 부족하다 (2:23). 골로새서의 주제는 단순한 인간 철학의 공허성에 대조되는 완전한 그리스도의 적합성이다.

 


< 주제 >


그리스도의 신성

복음의 일꾼

그리스도안에서의 새생활

복음의 확장

그리도인의 대인관계

 


< 어조 >


약간 감정적이면서 지극히 논리적이다.

 


< 핵심어 >


그리스도, 기도, 복음, 지혜, 지식, 충만


cf. 그리스도는 총 95절에서 25번 나온다. 그리스도를 포함한 구절은 전체 구절의 25% 정도 1/4에 해당한다. '그(그리스도)', '아들', '예수'까지 포함하면 총 58번 나온다.  즉 총 95절 중 60%, 절반이 넘는 구절에서 그리스도에 대해 언급한다. 바울이 골로새서를 쓸 때 얼마나 그리스도를 주제로 생각하며 썼는지 알게 해주는 부분이다.  

 

 

< 지리적 위치 >

 

골로새는 바울의 시기 몇 백년 전에 지금의 터키에 해당하는 소아시아의 주된 도시이었다. 브루기아주 남서쪽 루커스(Lycus) 계곡에 위치해 있다. 서쪽 20km 지점의 라오디게아, 라오디게아 북쪽 인근의 히에라볼리와 함께 삼각 지역을 이루고 있는 교통, 무역의 중심지이었다.


골로새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가르친 사역의 결과 (사도행전 19:10), 에바브라가 양육한 교회로 보인다. 고대 중심지이었다. 시리아의 안티오쿠스 3세가 2,000여명의 유대인을 브루기아주로 이주시켜 이 지역은 일찍 부터 유대인들이 큰 세력을 형성함.  


에베소          골로새        유브라데강

 ●                 ●                  ●         

            동서 교통 요충지

          동서 사상의 교류지 

  여러 철학(헬라 철학)과 종교들이 만연

 

골로새는 Lycus 강에 위치해 있고 동서양의 무역 통로에 위치해 있었다. 에게해의 에베소로부터 유프라테스강에 이르는 무역 통로이었다. AD 1세기 까지 골로새는 두 번째 상업 도시로 축소되었다. 힘이나 중요도에서 이웃하는 라오디게아와 히에라폴리스(골로새서 4:13)가 골로새를 오래전 부터 능가하게 되었다.  


< 개요 I - 직접 작성 >


I. 그리스도의 신성 (1장)

  A. 감사, 첫 인사 (1-14)

  B. 그리스도의 하나님 되심 (15-23)

  C. 복음의 일꾼 (바울) (24-29)

II. 그리스도 안에서 충만해진 지식 (2장)

III.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3장)

IV. 기도부탁과 끝인사 (4장)

 

 

< 개요 II - The NIV Study Bible, Zondervan, 1995 참조 >

 

I. 서론 (1:1-14)

  A. 첫인사 (1-2)

  B. 감사 (3-8)

  C. 기도 (9-14) 

II. 그리스도의 우월성 (1:15-23)

III. 교회를 위한 바울의 수고 (1:24-2:7)

  A. 교회를 위한 사역 (1:24-29)

  B. 편지 독자들의 영적 풍성함을 위한 관심 (2:1-7)

IV. 그리스도와 함께함으로 인간적인 규율로 부터 자유케 됨 (2:8-23)

  A. 그릇된 교사들을 대항하여 지킬 것을 경계함 (8-15)

  B. 잘못된 교사들을 거절하도록 당부함 (16-19)

  C. 이단에 대한 분석 (20-23)

V. 거룩한 삶을 위한 원칙 (3:1-4:6)

  A. 옛 사람과 새 사람 (3:1-17)

  B. 그리스도인의 가정을 위한 교훈 (3:18-4:1)

  C. 추가적인 교훈 (4:2-6)

VI. 끝인사 (4: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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