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별력이라는 말은 참 듣기 좋습니다.
어떤 사람이 분별력이 있다는 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지혜가 있다는 말로 이해됩니다.
성경에 분별이라는 단어가 상대적으로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선악을 분별하다는 부분에서 이 단어를 만납니다.
더욱 재미있는 사실은
이 분별하다(discern)는 말은 구약성경이 쓰여진 히브리말로 '듣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열왕기상 3장 9절에서 솔로몬 왕은 하나님께 재판을 잘 하도록 선악을 분별하는 지혜를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이 기도는 하나님께 열납되었고 하나님께서는 칭찬하시며 11절에서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시겠다고 합니다.
9절과 11절에서 지혜로운 마음과 분별하다는 표현은 성경 원어로 서로 같은 단어들이 9절과 11절에서 교차되어 있습니다.
9절: 지혜로운 (히 shama) 분별 (히 biyn)
11절: 지혜 (히 biyn) 분별 (히 shama)
9절의 '지혜로운 마음'에서 '지혜로운'이 'shama'로 '분별'이 'biyn'인데 11절에서는 반대로 지혜가 'biyn' 분별이 'shama' 입니다.
지혜로운 마음이 있을 때 분별력이 생길 것입니다.
위의 두 부분의 원어를 보면서 분별력은 총명 곧 지혜가 있어야 생기는데 이 지혜는 어디서 얻게 되는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도움이 되는 것은 분별력에 쓰인 'shama'라는 원어는 '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고(시편 130:2)'에서 '들으시고'의 원어입니다. 즉 잘 들을 때 분별력과 지혜가 생김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잠언 19장 10절
Listen to counsel and accept discipline, That you may be wise the rest of your days.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잠언 말씀에서 가르쳐주는 지혜를 얻는 비결은 듣는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위 잠언의 'listen, hear'(듣다)와 열왕기상의 솔로몬이 기도한 '분별력'은 원어로 같은 단어입니다.
sha^ma' [shawmah]
한글 성경에서 귀를 기울인다는 표현이 많이 생각납니다.
Give ear (귀를 기울이다) 라는 표현도 영어 성경에서 보입니다.
귀를 기울여 말씀을 듣기 위해 간절히 나오는 태도에 대해 잠언 8장 34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바로 앞 절인 33절에서는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고 권면해주고 계십니다.
훈계를 들어서 지혜를 얻으라 그것을 버리지 말라.
'버리지 말라'는 영어 단어들은
ignore (NLT)
neglect (NASB)
refuse (KJV)
disregard (NIV)
즉 거절하지 말고 무시하지 말고 경홀히 여기지 말라는 뜻입니다.
반대로 '들어서'라는 단어는
Listen to (NIV, NLT)
Hear (KJV)
Heed (NASB) - 주의하다
Mark (Message)
즉 잘 듣고 주의하고 잘 새기라는 표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무엘하 2장 30하)
멸시하지(despise) 않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높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태도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으로 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
귀를 기울인다는 표현은 성경에서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실 때 귀를 기울이시도록 간구하는 부분입니다. (느헤미야 1:6,11)
둘째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태도입니다. (느헤미야 8:3)
욥기에서도 귀를 기울여 지혜를 얻도록 엘리후가 5번이나 강조합니다. (욥기 32:11, 3:1, 33:31, 34:2, 34:16)
잠언에서는 지혜에 귀를 기울이도록 이사아 1장 10절에서는 하나님의 법, 곧 말씀에 귀를 기울이도록 시편에서는 주로 우리의 기도에 하나님께서 귀를 기울여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예레미야 13장 15절에서는 '교만하지 말찌어다'라고 경고합니다. 바로 이 앞에 "귀를 기울일찌어다"가 있습니다.
즉 귀를 기울이지 않을 때 교만한 태도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
신약에 귀를 기울인다는 표현은 2번 나옵니다.
사도행전 2장 4절에서 복음에 귀를 귀울이도록
그리고 마지막으로 누가복음 19장 48절에서는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듣는 태도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여기에 쓰인 영어 단어는 'hang on'입니다. (NIV, NASB, Message, NLT)
pay close attention to everything someone is saying.
(누군가가 말하는 것을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해 모든 것을 각별히 주의 하여 들음)
- 네비게이토 선교회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 5권 3과를 공부하며 개인적으로 묵상하던 중 분별력을 잃은 부정적인 예를 보며 분별력을 올바로 가질 것을 공부해보았습니다. 추가로 참조구절들을 찾아보며 공부하며 배운 교훈입니다 -